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닭최근에 불어온 몸짱 열풍에 힘입어 헬스장은 운동하는 사람들로 넘칩니다. 헬스장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통한 의학적 건강을 넘어 미용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기간에 큰 효과를 얻고 싶은 마음에 단백질은 풍부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은 적은 닭가슴살, 계란흰자만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닭가슴살 효과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는 생각입니다. 이론적으로 따져 보면 닭가슴살, 계란흰자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몸짱되는데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대한 지방 섭취는 줄이고 충분한 단백질과 적당한 탄수화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닭가슴살이나 계란흰자에 삶은 고구마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유리할거 같습니다.

닭가슴살만 먹겠다고? 현실적인 얘기 해보자.

운동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아마 한두번쯤 닭가슴살을 드셔 보셨을 것입니다. 사실 닭가슴살을 삶아서 약간의 소금간을 해서 먹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워낙 배가 고파서 먹을만하지만 일주일, 이주일, 한달 정도 장기간 먹다 보면 더 이상 지속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또 어떤 분들은 닭가슴살에 양념을 하여 기름에 달달 볶으면 먹을만하다고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굳이 닭가슴살로 번거로운 요리를 하는 것보다 일상식을 조금 신경 쓰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닭가슴살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 옳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닭가슴살, 찐고구마를 먹는 편중된 식단으로 집중적으로 살을 빼고 멋진 몸을 만드는 성과도 중요하지만 현실에 돌아와 어떻게 먹어야 할지를 배우는 것이 더 중요 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말 중요한 것은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식을 현명하게 먹는 팁(TIP)

(1) 하루 3끼 또는 4끼 식사를 하자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살을 빼는데 유리합니다. 아침 식사도 빼먹지 마세요.

(2) 모자른 듯 먹자
소비량이 섭취량보다 많아야 살이 빠집니다. 결국에는 조금 모자른 듯 먹어야합니다.

(3) 식사 이외에 추가적인 칼로리 섭취는 자제하자
간식 등 의미 없는 칼로리 섭취는 최소화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특히나 생각 없이 먹는 밀크커피 한잔, 음료수 한잔, 과자 한조각을 조심해야 합니다.

(4) 나쁜 지방은 최소화 좋은 지방은 적당히, 탄수화물은 모자른듯
포화지방, 트랜스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은 최소한으로 먹고 오메가-3 같은 이로운 지방은 적당히, 탄수화물은 모자른듯 먹는것이 좋습니다.

(5) 내 몫으로 나온 단백질 식품은 충분히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 두부, 콩류, 반찬으로 나온 계란흰자 등은 충분히 먹는것이 좋습니다.

(6) 조리법에 신경 쓰자
닭가슴살을 기름에 달달 볶아서 먹는다면 굳이 닭가슴살을 먹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가능한 기름에 튀긴 음식은 피하고 굽거나 찐 요리를 선택하세요.

(7) 눈에 보이는 지방이라도 제거하자
먹는 것보다는 안 먹는것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고기에 붙어있는 지방, 기름기가 많은 국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영양 성분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우리가 구매하는 대부분의 식품들에는 뒤에 영양성분표가 있습니다. 이곳에 이 음식의 총칼로리,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함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구입할 때 이 부분을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어느 정도 시간만 지나도 먹어도 될 것과 가능한 먹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하는 안목이 생기게 됩니다.

(9) 술을 멀리하자
술은 그 자체가 칼로리도 높지만 대량의 안주를 먹게 됩니다. 술 대신 물을 먹는다면 과연 그 정도의 안주를 먹을 수 있을까요? 살을 빼려면 술은 당연히 멀리해야 합니다.

연세차앤유클리닉 박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상준 가정의학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