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Q.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20대 여성입니다. 임신 전 엽산제를 먹으면 기형아 예방에도 좋구 생식기능 활발하게 도와준다고 해서 꾸준히 복용하고 있습니다. 남자도 같이 복용하면 좋다고 들어서 남편에게도 권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남편이 워낙 술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술 먹고 난 뒤 복용해도 괜찮나요?

A. 임신 초기에 엽산을 권장하는 이유는 엽산이 태아 신경관 결손의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경관 결손 발생의 70% 정도가 엽산 복용으로 감소된다고 합니다.

임신임신

그런데 태아 신경계 등 모든 장기의 발생은 임신 제 1 삼분기인 12주까지 완료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가 지나면 엽산을 드셔도 신경관 발생에 이로운 효과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가임기 여성들은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엽산 복용을 시작해서 임신 후 3개월(12주)까지 복용을 권합니다.

엽산제의 양은 보통 하루 0.4~1mg 정도면 충분하지만 이전에 신경관 결손 태아를 임신한 경우나 당뇨, 간질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하루 4mg까지 권장하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엽산을 처방받거나 시중에 나와 있는 엽산이 포함된 영양제를 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성분을 살펴보면 엽산이 얼마나 첨가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꼭 챙겨드셔야 할 영양제로는 빈혈예방을 위한 철분제가 있습니다. 철분제는 임신 20주 이후 즉 임신 중기부터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칼슘이나 비타민, 무기질 등의 여러가지 영양제는 복용하셔도 나쁘지 않지만 꼭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상시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영양으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남성의 복용으로 임신 시 장점에 대해서는 알려진 게 없습니다. 대개 모든 약이 그런 것처럼 음주 상태에서의 복용은 효과가 감소합니다.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현주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