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중독은 심리적 고통과 자기조절이 힘든 상태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진행적인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다. 중독 환자들의 결함요인은 자기조절의 장애, 자기 발달 및 자존감의 문제점, 대상관계의 문제, 감정적인 결함들이 있다.

◆ 중독은 쾌락을 위한다기 보다 생존을 위해 적응한 노력의 결과

중독은 쾌락을 추구한다는 관점의 초기이론을 바탕으로 치료시 실제적으로는 어려움이 많았으나 중독은 생존을 위해 적응하는 노력의 결과라는 최근 이론을 바탕으로 중독 치료시 좋은 치료결과를 얻고 있다.

# 왜 중독이 됐을까? 중독의 사회문화적 모델

컴퓨터를하고있는여성컴퓨터를하고있는여성

1. 가족요인, 알코올중독 아버지가 있다면 자녀도 중독될 가능성 높아

알코올과 약물 사용장애는 유전, 환경, 인격과 다른 요인들의 복잡한 연관관계에 의해 다원적으로 결정된다. 가족 중 한 명 이상이 물질의존이라면 이런 요인들이 작용하여 가족환경, 양육, 대인관계 등에 영양을 미쳐 알코올중독이 발현하게 된다.

2. 친구영향, 친구 따라 강남간다!

특히 사춘기-청소년들이 알코올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친구와 사귀고 그 행동에 동참함으로써 긴장이나 불안을 줄이고 고양감을 얻고, 즐기며, 권태감을 줄이기 위함이다.

3. 사회환경, 건전한 놀이문화 부재, 접근의 용이성 등 사회적 요소를 배경으로 하는 인터넷 중독

Segal과 Stewart 등은 문화적 요인이 개인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문화공백 상태를 야기하여 물질남용을 발현시킨다고 설명한다. 문화적 공백상태로 가족가치의 역할하락, 쾌락과 폭력의 미화화, 혼잡한 성적도구로서의 알코올과 약물사용, 일체화 문제, 갈등, 권태감으로부터의 도피가 중독의 배경이 된다.

<글 = 로뎀나무내과 방혜승 원장(내과 전문의)>

# 참고도서
1 한국중독정신의학회, 중독정신의학, 엠엘커뮤니케이션
2 고병인, 중독자 가정의 가족치료, 서울, 학지사 2010
3 Bradshaw, 수치심의 치유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방혜승 로뎀나무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