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흡사 여성의 유방처럼 가슴이 볼록한 남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형유방증(Gynecomastia)은 짧게 줄여 ‘여유증’ 이라고도 하는데, 남자 가슴이 봉긋하게 돌출되는 증상을 말한다.

증상의 원인은 비정상적인 과다 유선조직과 비만 등으로 인한 가슴부위의 지방축적이 문제가 된다. 유선조직이 많이 발달된 경우에는 유두나 유륜도 함께 커지는 특징이 있는데, 이 역시 여유증 수술과 축소술을 병행할 수 있어 형태적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여유증여유증

여유증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소아기 비만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사춘기 이전에 비만이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의 생산량이 정상아동보다 증가하게 되고, 증가된 여성호르몬은 비정상적으로 유선조직을 발달시키게 된다.

한번 발달된 유선조직은 사춘기가 지나고 성인이 되더라도 대부분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다이어트 및 운동으로는 없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다이어트 및 운동을 해서 가슴의 과다지방은 감소하지만, 유선조직은 그대로 남아 있어 더욱 튀어나오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 치료의 경우 과다지방이 많고 유선조직은 없는 경우에는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과도한 지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가슴부위의 지방은 다른 부위보다 섬유질이 많은 편이어서 쉽게 감소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및 운동을 해도 지방감소가 미약한 경우에는 지방흡입을 통해 감소시키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유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여유증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권장된다. 왜냐하면 유선조직은 운동 및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여유증 수술 과정에서 유선을 제거하면 제거한 부분이 주변에 비하여 함몰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 시 유선조직 제거와 지방흡입을 같이 해주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여유증 수술 결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선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선조직을 깔끔하게 제거하지 못한 경우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나중에 재발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가슴근육(대흉근)의 라인을 선명하게 살릴 수 있도록 근육 라인에 위치한 지방을 선택적으로 더 흡입하여 가슴라인을 살리는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한다.

여유증 수술은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수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너무 저렴한 수술 비용에 현혹되기 보다는 얼마나 완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오세권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세권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