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다리가 붓고 핏줄이 튀어나와 하지정맥류 같은데 이것은 왜 생기는지, 치료나 관리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종아리 부종의 원인 중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이 망가져서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이는 주로 오랜 기간 서 있거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꽉 죄이는 옷을 즐겨 입는 경우, 뜨거운 곳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다리의 혈액이 역류가 발생하면서 혈관이 늘어져 튀어나오게 됩니다.

다리다리

하지만 정맥류가 아니라면 오래 앉아 있고 혈관이 약해서 실핏줄이 터지는데, 이는 혈관 벽이 약하거나 혈류 속도가 낮으면 심장으로 피가 유입되는 게 느려 오래 앉아 있으면 잘 붓습니다.

이럴 때에는 잠깐씩이라도 자주 앉았다 일어났다 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좋은데, 힘들다면 앉아있을 때 발목을 자주 움직여 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족욕도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자기 전에 5분씩이라도 종아리 마사지를 하고 잘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약간 높이 올려 자는 게 좋습니다. 김, 미역, 다시마 등의 미네랄이 많은 해조류 섭취는 하체 부종 호전에 좋은 음식이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면 하체의 혈류 속도 문제인지, 혈관 문제인지 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수술 말고도 주사 요법도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진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원기빈>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강수현 의학전문기자 (RN)
기사보기
원기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