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테니스 엘보(Tennis elbow), 골프 엘보(Golf elbow) 등으로 불리는 '팔꿈치 인대 파열'은 팔꿈치를 과다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사고로 팔꿈치가 어긋나고 탈구되어 발생한다.

집안일이 많은 가정주부, 요리사, 테니스, 야구, 골프 등 반복적인 스윙이 필요한 운동선수나 스키 등의 레저스포츠를 즐길 때 팔꿈치의 내측 또는 외측 측부인대의 손상이 일어나 발생하게 된다. 인대파열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여 만성화되면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평생동안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 팔꿈치 인대파열의 증상 및 진단

팔꿈치의 인대 부상은 미세손상, 인대변성, 인대손상 등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인대가 파열되면 다른 사람과 악수를 하거나 문을 열기 위해 열쇠를 돌리는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을 하기 힘들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 등에도 통증이 발생해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팔꿈치에 부상을 입은 여성의 팔팔꿈치에 부상을 입은 여성의 팔

- 팔꿈치 안쪽을 따라 통증이 발생하거나 부어오름

- 문고리를 돌리거나 병뚜껑을 여는 등 팔을 비트는 동작 시 심한 통증 발생

- 팔꿈치를 누르면 압통이 느껴짐

- 물건을 손에 쥐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 발생

- 팔꿈치가 갈라지는 듯한 통증 발생

◆ 치료 및 예방법

01. 주사치료

인대강화주사, 미세유착박리주사, PRP주사, 줄기세포주사 등이 있다. 주사치료의 경우 병변 주변에 직접 주사하며 인대와 힘줄 재생에 도움이 된다. 빠른 치료를 위해 초음파 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02.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에 사용되는 재생 치료 중의 하나이다. 통증 점에 충격파를 가해 병변 부위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시키고 신생 혈관의 생성을 촉진한다.

03. 물리치료

찜질, 저주파 자극, 초음파 등의 물리치료를 통해 손상된 인대의 재생을 촉진한다.

04. 수술 치료

만성적이거나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 치료를 받게 된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편으로 작은 절개를 통해 변성된 힘줄 부위를 제거하게 된다.

05. 예방방법

휴식과 팔꿈치를 사용해야 하는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가벼운 마사지나 운동, 스트레칭으로 팔꿈치 인대파열이 오지 않도록 팔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