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환절기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우리 몸이 체온 유지에 많은 에너지를 쓰게 된다. 이 때문에 환절기는 피로감이 증가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음식 중에는 제철음식만 한 것이 없다. 알레르기 질환 등 봄철 유행질병을 이겨내고 건강한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증강시켜줄 3월 제철음식을 소개한다.

1. 항산화 물질 풍부한 봄 딸기

딸기딸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딸기는 1~5월이 제철이며, 봄에 재배되는 것일수록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또한, 비타민 C 함유량이 레몬의 2배나 될 정도로 풍부해 면역력 향상은 물론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안토시아닌, 섬유질, 무기질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과 변비, 피부미용에도 좋다.

2. 봄나물의 대표, 달래와 냉이

냉이냉이

달래와 냉이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이다. 달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겨우내 무겁고 찌뿌둥했던 몸에 활력을 주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냉이는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청분 등이 풍부하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해 소화를 돕고 면역력과 활력을 키우는 데 좋다. 냉이의 씁쓸한 맛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없앨 수 있다.

3. 봄에 가장 맛있는 취나물

취나물취나물

취나물은 산에서 자라는 산채의 하나로 봄철에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나다. 봄철에 나는 취나물은 ‘참쥐’라고 불리며 나물을 해먹거나 쌈을 싸먹으면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 칼륨이 풍부한 취나물은 들깨와 함께 볶아 섭취하면 단백질과 지방이 더해져 영양상으로도 우수하다.
취나물의 꽃은 튀겨 먹기도 하며 특히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염분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아 장의 면역력을 증강하는 데도 좋다.

4. 한약 재료로도 쓰이는 씀바귀

신비의 약초라고 불리는 씀바귀는 봄철 입맛을 회복하는데 좋고 비타민 E와 토코페롤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체내에 유해한 박테리아를 제거해준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어 비만한 사람에게도 적합한 나물이다. 씀바귀는 쓴맛이 강해 날것으로 먹기는 어려우며, 데친 후 무쳐 먹거나 부침으로 먹으면 좋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는 씀바귀가 약재로 쓰여 있으며 많이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이길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다.

한림제약 비강스프레이 엔클비액과 트인비액한림제약 비강스프레이 엔클비액과 트인비액

이처럼 봄은 감기, 비염 등 호흡기질환의 발병률이 높지만, 제철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키우고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 하지만 봄에 극성을 부리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는 식품의 섭취로만 예방하기는 어렵다.

계속되는 콧물과 재채기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비강스프레이를 사용해 증상을 완화하면 도움이 된다. 한림제약의 트인비액은 페니라민과 페닐레프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코막힘과 콧물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켜 비충혈을 완화해준다. 또한, 어린아이들이나 임산부의 경우는 생리식염수 성분으로 부작용 걱정 없이 안전한 엔클비액을 사용하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유진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