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남성에서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 특히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는 보통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의 성인병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내장지방은 남성성기능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는데,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복강압이 증가되고 증가된 복강압력은 복강을 지나가는 크고 작은 정맥을 누르게 된다. 정맥압이 증가되면 자연스럽게 혈액의 조직공급이 저하되게 되는데, 이때 생식기관의 혈액순환도 저하되게 된다. 전립선, 음경해면체, 고환 등의 혈액공급이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그 기능도 저하되게 되는 것이다.

배가 나온 남성배가 나온 남성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 혈중 지질이 상승하고 혈관이 경화되거나 좁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생식기에 공급되는 동맥의 내경이 좁아지고 경화가 발생하면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체내 지방조직의 양이 많은 경우 지방조직에서 생산되는 여성호르몬의 양이 증가되게 되는데, 이러한 여성호르몬은 남성호르몬에 길항적으로 작용하여 남성성을 약화시키게 된다.

위와 같은 이유로 남성에 있어 복부비만은 남성성기능 저하에 치명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중장년층의 복부비만은 더 나은 성생활을 위해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 습관, 금연, 절주, 적당한 운동 등이 중장년층의 복부비만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남성들도 지방흡입을 많이 하는 추세이나, 지방흡입은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것으로 지방흡입을 했다고 해서 내장지방도 감소된다고 생각하면 잘못된 것이다. 지방흡입수술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여도 잘 빠지지 않은 부위의 피하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좀 더 몸매관리를 원하는 경우에 선택하는 치료법이다.

<글 = 트루맨 남성의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