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금연을 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다는 걱정 때문에 금연치료를 꺼린다는 연구결과가 국제임상진료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Practice)에 소개됐다.

펜실베니아 주립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현재 적어도 하루에 5개비 이상 피우는 흡연자 중 금연치료를 받았던 186명과 금연치료를 한 번도 받지 않은 102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들이 금연 치료를 받은 장소, 금연했을 때 체중이 증가했는지, 금연하면 살이 찌는 것을 두려워하는지 등에 대해 설문 조사했다.

살찔까봐금연하지못하는여자살찔까봐금연하지못하는여자

조사 결과, 금연 치료를 받았던 그룹과 받지 않았던 그룹 모두 금연 후 살이 찌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로 금연했던 참가자 중 50%가 체중이 증가했고 금연치료를 했던 참가자들은 체중 증가의 걱정 때문에 금연치료를 꺼렸다.

연구팀은 “금연을 하면 일시적으로 살이 찔 수 있지만,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병행하면 체중 증가 없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금연 후 체중증가 원인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 사이트에서는 금연 후 체중증가는 기초대사율 감소, 미각 회복, 군것질 증가가 원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주로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금연 전에 흡연량이 많았거나, 젊을 수록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금연 후 1년 이상의 장기간의 체중 변화를 살펴보면 금연 자체가 아닌 금연 후의 신체활동이나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그 원인인 경우가 있다.

보건복지부는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칼로리가 적은 식품을 균형있게 섭취하고 운동을 하면 체중 증가 없이 금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소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