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루성 두피염

안녕하세요 지루성 두피염 질문드립니다
1. 지루성두피염이 좀 사그라든지 1년정도 지났는데 일주일에 한번씩은 약샴푸(니조랄)쓰는게 좋을까요?
2. 지루성두피염에 보습앰플이나 쿨링스프레이 사용해도 되나요? 오히려 모공을 막지는 않을까 걱정됩니다


답변

Re : 지루성 두피염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지루피부염은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피지선의 활동이 왕성한 곳 즉 두피, 이마, 코, 코 주변, 눈썹, 귀 뒤에 잘 생깁니다. 때로는 여드름과 비슷한 발진이 두피나 얼굴에 생기기도 합니다.

만성 피부질환이며 젊은 성인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은데 병명에서 보듯이 피지의 과다 분비와 관련이 있으며 체질적인 요소가 작용합니다.
이 외에도 정신적인 스트레스, 약물, 환경,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 등에 의하여 악화되기도 하는데 세균이 감염될 경우 모낭염이 합병됩니다.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문의하신 제품들은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지루피부염은 재발이 잦은 만성 질환이지만 악화 요인인 스트레스나 과음 등을 피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재발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개 바르는 약이나 항진균제샴푸만 처방하지만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모낭염이 합병된 경우에는 먹는 약을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비듬이 많아졌을 때는 항진균제 샴푸를 꼭 사용하시고 비교적 깨끗할 때는 중단하셔도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루성 두피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사그라든지 1년 정도 지났다면, 일주일에 한 번씩 약샴푸(니조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샴푸는 두피의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약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샴푸는 두피의 수분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평소에는 일반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보습앰플이나 쿨링스프레이 사용은 가능합니다. 보습앰플은 두피의 건조함을 예방하고, 쿨링스프레이는 두피의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보습앰플이나 쿨링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는 모공을 막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피에 과도하게 바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두피 관리: 일주일에 2~3회 정도는 샴푸를 사용하여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기: 두피를 긁거나, 마찰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심하거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루성 두피염
차치환
차치환[전문의] 한양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유방암 전문의 차치환 교수입니다. 샴푸 사용하시고, 스프레이 쓰셔도 됩니다.


========================================================

유튜브 <으라차차 유방암에서 살아남기> 채널에 암 예방 식이요법 및 수술, 항암치료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꼭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com/@breast_survival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