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생제 내성으로 방광염이 악화 되기도 하나요?

일요일 배뇨시 찌릿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방광염 진단 받고 일주일 항생제(씨큐로바이정)먹은 후 2주만에 재발이라 비뇨기과로 내원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였고 검사 결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걸려 일단 간이 검사에 약간의 혈뇨와 염증 소견이 보인다며 4일치 항생제 소염제를 처방해 주셨어요.

항생제는 싸이신정 소염제는 클란자정입니다.
그런데 지난 약 복용때랑 달리 3일을 꼬박먹어도 통증이 쉽사리 살아 지지 않아요.

그리고 오늘 저녁 (약 복용 3일째)소변을 보고 휴지로 닦아내는데 빨간 피가 섞인 냉이 묻어나왔습니다.

혹시 산부인과에서 받은 약이랑 이번에 비뇨기과에서 받은 약이랑 성분이 같던데 내성으로 인해 약효가 발효가 안된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약을 꾸준히 복용해도 악화되나요?

내일 병원이 휴무라 답답한데 검사결과는 금요일에 나온다고 하고 다른 병원이라도 내일 방문하는게 맞는지 피가 섞인 냉이 나와도 진료보던 병원 진료날을 기다리는게 맞을지도 고민됩니다.
괜히 내성으로 치료도 안되고 시간만 질질 끌어와 악화되었을까봐 너무 걱정되고 병원을 자꾸 바꾸는것고 진료 진행에 방해가 될거 같아서 걱정됩니다

의료진의 입장에서 어떤것이 맞는지 알려주시면 참고해서 진료보려합니다.


답변

Re : 항생제 내성으로 방광염이 악화 되기도 하나요?
김주남
김주남[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방광염은 세균의 유입으로 인한 방광 내 요로감염이기에 감염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환자분들이나 치료자들이 항생제 내성에 대한 우려를 먼저 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항생제 내성도 아무런 별력이나 과거력이 없이 갑자기 생기지는 않구요.

이러한 경우는 일반 항생제에 저항하는 요도염균과 같은 병궝균이 아직 남아있거나

초기 방광염에 이환되면서 요도주변 조직의 염증성 신경성 변화가 생기거나

아니면 초기 방광염으로 인한 방광 점막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거나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것처럼 이해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일반 비뇨의학과나 재발성 방광염을 주로 진료하는

전문 여성비뇨기과 진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항생제 내성으로 방광염이 악화 되기도 하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항생제 내성으로 방광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이는 약입니다. 그러나, 세균은 항생제에 노출되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을 가진 세균은 항생제에 의해 죽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해져서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산부인과에서 받은 항생제(씨큐로바이정)와 비뇨기과에서 받은 항생제(싸이신정)의 성분이 같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약효가 발효되지 않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약효가 발효되지 않았다면, 약을 꾸준히 복용해도 방광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일 병원이 휴무이지만, 다른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가 섞인 냉이 나왔다면, 방광염이 악화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자주 바꾸는 것은 진료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의 경우, 항생제 내성으로 인해 방광염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