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장결석 연관통

안녕하세요 앞서 질문드린 학생입니다
자료조사에 도움을 받기위해 질문을 드립니다
혹시 의학적으로 옆구리 통증이 유발되는 원인을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신장결석 연관통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장결석은 신장에 생기는 돌로, 크기와 모양이 다양합니다. 신장결석이 생기면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요관이 결석에 의해 막히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연관통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결석이 요관을 통과하면서 요관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결석이 요관을 막아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결석이 요관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장결석 연관통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은 '췌장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췌장이 췌장 효소로 인해 췌장 분비샘이 파괴되었거나, 췌장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췌장염은 보통 알코올이나 담석으로 발병하는데요. 술을 마시고 왼쪽 옆구리가 아파온다면 췌장염이 더욱 의심됩니다.

신장 결석이 요관으로 들어가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결석에 반응하여 요관은 수축하여 옆구리나 하배부에 심한 경련 통증(신장 또는 요도 산통)을 일으키고 종종 이 통증은 서혜부 또는 남자의 경우 고환에까지 퍼집니다. 통증은 대개 물결모양으로 퍼집니다. 통증파는 20~60분 지속되다가 그칠 수 있습니다. 요관이 이완되어 결석이 방광으로 들어가면 재발하는 일 없이 통증이 멈춥니다.

신장 감염(신우신염)에 의해 신장 조직이 부어 오르고 신장피막이 늘어나 지속적으로 쑤시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신장 종양은 크기가 매우 커질 때까지 대개 통증이 없습니다.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으로는 신장이나 장으로 들어가는 혈류의 갑작스런 막힘, 복부 대동맥류 파열 및 간혹 비파열, 척추나 척수 신경의 문제, 근골격 손상 그리고 복부 뒤쪽(후복막강)의 종양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