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60대 남성입니다..평소 생활할 때는 안경 없이 지내도 무방합니다..그런데 컴퓨터 화면을 볼 때나 책을 볼 때는 안경원에서 맞춘 약한 돋보기 안경을 씁니다.맨눈으로 볻 때보다 선명하게 잘 보이니까요..그런데 돋보기 안경을 1~2시간 쓰다 일상 생활할 때 돋보기 안경 벗으면 눈이 흐리고 사물이 겹쳐 보입니다.아마도 수정체가 돋보기 안경에 적응되서 그런가봅니다?한참 후에는 다시 원위치로 돌아오는데요..이렇게 돋보기 안경 자주 오래 사용하게되면 제 시력이 돋보기 시력으로 퇴화 되는건 아닌가요?현재의 시력을 유지라려면 돋보기를 아예 사용하지말아야할까요?돋보기 사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돋보기를 착용하게 되면 돋보기 도수에 눈이 적응되기 때문에 돋보기를 벗으면 맨눈상태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흐려보이고 겹쳐보이는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돋보기를 착용한다고 근거리 시력이 더 나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근거리가 불편할 때에는 자기 눈에 맞는 돋보기를 착용해서 근거리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돋보기를 낀채로 너무 오래 작업하지 마시고 40-50분정도 작업 후 3분정도 눈을 감고 쉬거나 돋보기를 벗고 멀리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끊어서 작업하는 것이 좋고 뭔가를 볼 때에는 눈을 자주 깜빡하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1년마다 시력과 도수 검사를 하여 돋보기 도수와 눈의 도수가 차이가 나면 교정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