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급성두창태선양비강진을 앓고 있는 10세여아 아빠입니다.

1년전 햄버거를 먹고 장염을 앓고 난 이후 식중독증세를 보였고 3일후 몸에 발진이 한 두개씩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두드러기인줄 알았으나 지속적으로 생기고 병변에 고름이 차기도 하며 호전당시 흉터를 남기게 되어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조직검사후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워낙 희귀질환에 연구사례가 오래되고 잘 이루어지지도 않다보니 자료가 많이 없어서 원인이나 치료방법을 찾기 어려운상태입니다.
현재 대학병원에서 스테로이드성 연고와 가려움 완화시켜줄수 있는 약만 복용하고 있으며 한 두개씩 나던게
5~6개씩 뭉쳐서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사는곳이 지방이 일반 의료원에서는 진찰이 힘들고 대형병원은 예약해서 가야는데 1개월이상 시간이 소비되고 있으며
담당교수님은 아이가 어리니 연고로 치료를 권하고 있으며 추 후 넓게 광범위하게 진행 될시 광선치료를 하자고 권합니다.
현재 1년이상 진행 상태이며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과 방법을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여쭙고자 하는부분은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등 식중독과 관련하여 비강진이 생길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한 10세 여아에게 치료목적으로 스테로이드성 연고나 약을 복용시 어떤점을 주의해야 할까요?부작용 등 이 궁금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첨부된 파일은 그나마 최근인 2020년도 이후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비강진에 관련이 있다는 논문입니다.
잠시 시간을 내시어 살펴봐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이 논문을 바탕으로 치료를 하면 어떨지 여쭙고 싶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음식섭취 이후 갑작스런 질환이 생기고 치료는 되지 않고 심해져만 가니 부모로써 지푸라기라도 잡고싶은 심정에 질문드립니다. 검토 후 답변 남겨주시면 고개숙여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급성두창태선양비강진을 앓고 있는 10세여아 아빠입니다.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진심어린 관심과 답변 고개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심어린 관심과 답변 고개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올려주신 논문상의 세균들과 급성두창태선양 비강진의 인과 관계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특정 질병과 연관성을 보이는 인자에 대해 피부과 교과서에 한 줄이 기록되려면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는 수십 편의 논문이 필요합니다. 설사 피부과 교과서에 기록이 된다고 해도 연관성이 조금 있다는 것일뿐 그 질환의 원인으로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일례로 과거에 '주사'라는 피부 질환과 'Helicobacter pyrori'와의 연관성이 많은 논문들에 의해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그 균을 살균하니까 '주사'라는 질환을 약간 호전시켰다는 논문들은 몇 편 있지만 그 질환을 완치시키지는 못 했습니다.

피부과 질환 중에는 인체의 면역 반응에 의한 질환들이 많고 그런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인자들은 수십 가지입니다.
비슷한 예로 '다형 홍반'이라는 피부 질환도 교과서에는 수십 가지 인자들과의 연관성이 기록되어 있지만 어느 한 가지를 콕 집어서 그 질환의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거든요.

지금 단계에서는 현재의 치료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먹는 약(항히스타민제)은 매일 먹어도 무리가 없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고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험할 수 있고 또 경계해야 하는 부작용으로는 피부 위축이 있습니다.
너무 강한 강도의 연고를 부작용 여부를 살피지 않고 장기간 바르지만 않는다면 생길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담당 선생님에게 가끔씩 피부 상태를 보여주면서 치료를 한다면 괜찮을 겁니다.

희망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 해서 죄송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