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콜성 복통

안녕하세요 20대 남성입니다.
이번년도부터 갑자기 음주만하면 오른쪽 가슴 등 명치가 방사적으로 통증이 극심하여 병원을방문했는데
진경제 진통제등 약을먹어도 똑같아 혹여 큰병인가 복부CT,초음파 위내시경 피검사 다해봤습니다.
근데 그냥 과민성대장증후군같다하고 수액 및 약을먹어도 통증이 진짜 위인지 장인지모르겠는데 경련성? 그냥 몽이 움찔할정도로 너무아파서
어제 응급실을갔는데 의사선생님이 해볼수있는건 다 해보았고 너무걱정되면 1월에 복부CT를찍었으니 다시한번 찍어보자 말씀을하시드라고요...근데 이번년도만 CT를 두번이나찍었는데 (복부,흉부)나이도젊고 그냥 엑스레이로(장이 터졋나)검사하고 피검사를했는데
간수치 52,염증수치 0.7인지.. 이정도면 간은술을마신상태라 조금높게나와도 이정도면 정상범위라고하드라고요
진짜 통증때문에 고통스러워죽겠습니다. 제가 한의학을안믿는데 한의원까지가고싶을정도로 진짜 숨쉬고 몽을움직일때마다 오른쪽 가슴 등이 진짜 숨이 탁막힐정도로 아픕니다...좀창피하긴한데 음주를하면 진짜 증상이사라지기도하고 회사가 영업직인지라 음주를 좀많이하는편이고요..숨을크게쉬면 흉통이있고 1월CT,3월엑스레이,5월 복부초음파,폐CT,어제 피검사겸 엑스레이....그냥 술을먹어서 위장이부어서그런것일까요..음식을먹으면 진짜 쓰러질정도로아파서 음식을 먹기도무섭습니다.....


답변

Re : 알콜성 복통
손원진
손원진[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여러가지 검사에 나오지 않는 통증은 근육의 문제인경우가 많습니다. 복통의 경우도 복부 근육의 뭉침을 풀어주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한의학치료 중에서 침, 부항은 특히 이런 검사상 이상이 없다고 나오는 근육의 뭉침을 풀어 순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한의학을 안믿는다고 하셨는데.. 한의사마다 진단과, 치료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 한의원을 여러군데를 가서 치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4. 질문자 분 같이 각종 검사에서 이상을 못찾아서 오시는 복통 환자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복부, 등 근육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런 부분은 손으로 만져보아 원인점을 찾아내는 진료를 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알콜성 복통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알콜을 섭취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은 잠시동안 통증을 가리는 역할을 할 수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알콜을 섭취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상태가 악화되거나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슴과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소화기계나 호흡기계의 문제 또는 근골격계의 문제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견해를 존중하시면서도, 통증이 계속되고 불편하시다면 다른 전문의를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과, 소화기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전문의를 방문하여 조직적인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알콜을 통한 자가진단 및 통증 완화는 단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실제 원인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해당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위해 의사와의 상담과 협력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알콜성 복통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복통의 원인이 알코올 섭취에 있다면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삼가 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