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녹슨건가용?

일하면서 칼쓰면서 칼에 찔렸는지 커터칼 케이스에 찔렸는지 모르겠은데 피는 안나는데 파상풍 주사 맞아여 하나여??


답변

Re : 녹슨건가용?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상처 소독을 잘 하는것이 제일 중요하고
본인의 연령이면 아마도 13세때 파상풍 주사를 마지막으로 맞았을 것 같습니다. 정기접종을 다 마쳤다면.
13세때 접종이후에는 십년에 한 번씩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이므로 지금은 굳이 맞을 필요가 없을 것 같고
상처에 대해서 소독만 잘해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녹슨건가용?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커터칼이나 다른 물체에 찔렸을 때, 상처가 있지 않고 피가 나지 않은 경우 특별한 처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사례에 따라 파상풍 예방을 위해 주사 접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파상풍은 테타늄 박테리아가 생기 쉬운 지표면상의 상처를 통해 체내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커터칼에 찔린 경우에는 우선 상처의 유무와 깊이 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가 없거나 피가 나지 않은 경우 감염 가능성이 적으므로 주사 접종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사건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예방 조치를 위해서는 의사 또는 간호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친접한 상황이라면, 주인공 본인이 커터칼이나 다른 물체에 찔린 경험이 있더라도, 위험에 대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의사나 간호사에게 문의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상처 지역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증상이 있거나 감염의 신호가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