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인 성장호르몬 결핍

19년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골밀도 -3.0 진단을받았고 피검사(갑상선호르몬, 칼슘 등)받았을때 별 특이소견이 없어그런지 대학병원 교수님은 지금 골다공증약먹으면 득보다 실이클꺼같다고 매년 추적검사정도 해보자 하셨는데 22년초까진 골밀도가 비슷하게나왔는데 이번에 좀많이나빠진거같아 원인을 스스로 찾던중 성장호르몬 결핍이있으면 이른나이에 골다공증, 수면장애, 복부체지방증가, 이상지질혈증 등 증상이 있다던데 제가 피검사하면 ldl만 159로 높게나오고 나머진 정상입니다 수면장애도 있어서 일찍자던 늦게자던 새벽5시면 꼭 잠에서 깨구요.. 대학병원에서는 성장호르몬결핍을 최초에는 의심하진 않으시던데 제나이에 성장호르몬결핍 치료를 해야할까요? 아니면 어떠한 사유로 이 치료요법은 잘시행하지 않는건지요?


답변

Re : 성인 성장호르몬 결핍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은 일반적으로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기에서 성장호르몬 결핍이 진단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성장호르몬은 청소년기에 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은 성장지연, 키의 제한, 골다공증, 근육의 약화, 지방증가, 이상지질혈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인기에서 성장호르몬 결핍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분비학 전문의 또는 성장호르몬 결핍을 다루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호르몬 결핍의 치료는 성장호르몬 대체요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성인기에서의 성장호르몬 대체요법은 특정한 증상과 함께 일부 환자들에게만 권장되며, 이는 개별적인 평가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대체요법은 주기적인 검사 및 평가와 함께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 결핍에 대한 치료 여부와 방법은 병력, 증상, 검사 결과 및 전문의의 평가에 따라 결정되므로, 이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당신의 상황을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