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암 진단 문의 드립니다.

갑상선 초음파를 했는데 임파선이 부어있어서 임파선 세포를 떼어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결과로는 임파선에서 나와서는 안되는 단백질이 발견이 되었는데, 수치도 높다고 합니다.

그 단백질이라는게 갑상선에 있어야 할 이소성조직인가 그렇다 하구요.

그래서 이게 갑상선 암인 것이 확실치는 않은데,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이 갑상선 암이 임파선까지 전이된 것일거라네요.


의사선생님 뵙고 왔는데, 다시 검사를 해도 갑상선 암인지 알 수 없다 하고요.

이런 경우에 본인은 큰 수술을 하라고 말하지만 그게 아주 드물게 암이 아닐 수도 있어서 애매한 상황이라고 하시네요.

큰 수술이라 하면 갑상선 전체와 임파선을 제거하는 수술이라 하셨고요.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궁금한건 갑상선 암이 진행돼서 임파선까지 전이가 된 것이라 하면 왜 갑상선 암인지를 확실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일까요..?

여쭤봐도 수술을 해서 떼내어 봐야지만 알 수 있다하십니다.


또한 갑상선 전체와 임파선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을까요?

당뇨와 고혈압이 있어 수술 자체도 걱정인데, 수술 후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다하여 더욱 걱정이 되는 상황이라서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답변

Re : 갑상선암 진단 문의 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사진에서 최종 갑상선 조직에 대한 병리 보고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암 진단 문의 드립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걱정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현재 정보만으로 답을 드리기는 어려울듯합니다. 상급병원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