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병원갔다 와서 치질이 더 심해졌습니다.

대변을 보면 휴지에 피가 아주 약간 묻어났었는데요. 통증은 없었고요. 워낙 경미하니까 병원을 갈까 말까 고민하다가
그래도 어쨌든 피가 나는 게 정상은 아니니까 한 번 가봤는데요. 직장수지 검사랑 항문경 검사를 받았습니다.
치질이 조금 있는데 심한 건 아니라서 수술할 필요는 없다고 하시면서 약만 처방해주셨고요.

근데 그 다음 날 아침에 볼일을 보는데 통증이 느껴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피도 전보다 조금 더 많이 났고요.
그래서 생각해 보니까 검사 목적이든 어쨌든 항문을 쑤시는 거잖아요. 이게 치질에 좋을 리는 없잖아요 상식적으로.
아 그 생각은 못했는데 괜히 갔나 싶고 어차피 약만 먹을 거면 약국 가도 되는데.

검사 받으면서 악화된 거 맞겠죠? 그럼 심하지 않으면 병원을 안 가는 게 오히려 좋은 건가요?
이제 어떻게 해야 될까요 그냥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될까요?
병원 가면 확인을 해야 되니까 또 쑤실 테고 그럼 더 악화될 것 같은데.

답변

Re : 병원갔다 와서 치질이 더 심해졌습니다.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11.22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항문경 검사를 한다고 해서 치질이 심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항문이 좁은 경우 찢어질 수도 있고, 원래 찢어져 있는 부분이 자극이 되어 좀더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검사로 해서 찢어진 정도는 대부분 며칠 지나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항문 괄약근 압력이 높거나 진행된 치핵(치질) 때문에 치열이 반복되는 분들은 만성치열로 진행되어 수술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변을 위해 섬유질 섭취를 많이 하고 물도 충분히 마시면서, 변완화제 같은 약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병원갔다 와서 치질이 더 심해졌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의원
하이닥 스코어: 26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11.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검사를 받는다고 해서 치질이 더 악화되거나 그러지는 않으니 안심 하세요. 검사 기계는 부드럽게 처리 되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