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노랗고 초록멍이 부딪히지도 읺았는데 계속 생겨요

작년부터 멍이 조금씩 생겼지만 아무렇지 않게 넘어갔어요 그런데 올해도 다리,상체쪽 조금씩 생겨서 인터넷보고 혈소판이 문제일수도 있다해서 피검사를 받았는데 백혈구수치만 약간 높았어요 혈소판은 괜찮았구요 그리고 손톱에도 2~3달 전부터 멍이 있었어요 손톱도 올해에만 8~10번 이상 깨졌다고 해야할지 부러졌다고 해야할지 잘 모르겠는데 손톱의 절반정도 깨졌었구요 또한 멍은 혹시 무슨 문제때문에 주기인지 잘 모르겠는데 피검사를 한 이후 다른 부위에 또 멍이 생겼더라구요 어지럼증은 더 심해졌습니다


답변

Re : 노랗고 초록멍이 부딪히지도 읺았는데 계속 생겨요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멍은 피부가 얇을수록 쉽게 생기게 되어 여성이 남성보다 멍이 잘 듭니다. 보통 멍이 잘 생기는 것이 혈소판 문제로 사료되어 검사를 하는데 기본혈액검사 및 혈액응고 검사로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체질적 생리적으로 판단되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살이 급격하게 쪄서 체내 부신피질호르몬의 요구량이 많아져서 몸 안에서 부신피질호르몬의 합성이 많아지게 되면 혈관내 주변 조직손상 및 피부가 약해져서 멍일 잘 들수 있습니다.

멍을 잘 없애기 위해서는 멍이 생기고 하루가 지나기 전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얼음의 찬 성분이 모세혈관으로부터 혈액 성분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고 주변까지 멍이 퍼지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이때 온찜질을 하면 오히려 멍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온찜질은 멍이 생기고 2~3일 후,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해 하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