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중격만곡증 질문

잘 때 숨이 잘 안 쉬어져서 이비인후과에 가서 내시경을 했는데
비중격만곡증이 심하고 비염이 오래됐다고 하시더라고요, 내시경 사진 제가 봐도 엄청 부어올랐었습니다.
1주일간 약을 먹고 다시 보자고 하셨는데, 혹시 비중격만곡증+ 하비갑개절제 수술을 하게 된다면 부작용이 따라올 확률이 큰가요?


답변

Re : 비중격만곡증 질문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비중격만곡증과 비염 수술에 대한 질문을 해주셨네요.
질문자분의 코를 직접 진찰하지 못해 답변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 점 양지 바랍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안 가운데 비중격이 휘어져 한쪽 코안 공간이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물론 이로 인해 다른 후유증 - 두통, 축농증 등을 유발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막힘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구조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 비중격만곡증은 약물치료에는 거의 반응이 없습니다.
오직 수술에 의해서만 교정이 가능합니다.

만성 비염의 경우 코안 점막, 특히 하비갑개가 커지게 되어, 코안 공간이 좁아져 코막힘을 야기합니다.
점막의 경우, 부었다 가라앉았다를 반복할 수 있고, 약물치료에 반응을 하므로, 약으로서 다소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만성의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다시 재발이 흔하며, 이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하비갑개 절제수술은 자주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다만 조심해서 진행해야 하는 수술이기도 합니다.
만곡증이 심한 경우 자칫하면 효과가 덜할 수도 있고, 과하게 수술하면 지지구조 약화에 따른 부작용이 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은 선생님의 경우 그런 부작용 위험성이 크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심한 경우 개방형 수술같은 다소 복잡한 수술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코수술 전문 선생님께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