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크레아티닌 수치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30대 초반의 남자고 181에 72키로. 혈압은 80에 123정도 나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크레아티닌 수치가 1.1대에서 1.23으로 올랐습니다.
그런데 p/cr ratio는 0.02 (기준치 0~0.2)
소변 알부민/크레아티닌 수치는 4.74(기준치 0~20) 정도 나오구요 번수치 8(기준치 6~20) 인수치 3.9 (2.5~4.5) 칼륨수치 4.4(3.5~5.1) 알부민수치 4.9(3.5~5.2) 글루코즈93 나옵니다.
그리고 초음파 검사도 정상입니다.
신장 건강의 이상을 알리는 증상이 크레아티닌과 단백뇨라고 알고 있는데, 크레아티닌만 높고 나머지는 다 정상인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운동도 안하고, 근육질도 아닙니다.
특이사항은 갑상선 수술로 신지로이드를 매일 아침 먹고 있고, 먹은지 얼마 안 된 상태로 검사를 받은 점과 평소에 잠을 몇 시간 못 잔다는 점이 있습니다.
지금의 제 몸 상태가 신장이 안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다른 이상 없이 오직 크레아티닌 수치만 올라서 투석하는 경우도 보셨는지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크레아티닌 수치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다른 이상없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타났다면 재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상의 에러일 수도 있고 검사 센터마다 기준으로 삼는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 체중과 크레아티닌 수치를 봐서는 신장이 안좋다고 애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른 이상없이 크레아티닌 수치만 올라서 투석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정확한 것은 검사를 진행했던 병원의 담당선생님께 문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