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장건강 관련

아침마다 배가 아프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지 정말 몇 년은 된 것 같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일도 많고, 항상 설사에 변을 보고 나서도 잔변감이 드는 날도 많습니다. 현 고3 이라서 불규칙한 식사에 생활패턴이 망가져서 그런 것도 있지만, 이런 증상은 항상 있어왔고 이럴때마다 병원에 가면 장염 약만 처방받고 어느정도 괜찮아진다 싶으면 그냥 참고 넘어갔었는데요, 이런 증상이 오랜기간 반복되면 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게 맞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 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장건강 관련
이운섭
이운섭[전문의] 마스터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운섭입니다.

주어진 정보만을 가지고 추정, 추리할 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다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진단자체가 다른 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때를 전제하기 때문에 검사를 해서 이상이 없었다고 가정하고 이 질환에 대해 말씀드리면 장내 세균, 식습관, 생활패텬, 수면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발생하고 식품알러지, 유당불내증 등 다양한 요소가 관계하는 만성질환의 대표적인 병입니다. 다만 환경이 바뀌면 좋아지는 경향도 있어서 예를 들어 현재 고3이면 대학에 간뒤에 자기도 모르게 호전된다던지. 치료는 앞서 말한 여러가지 생활습관, 식습관 교정과 함께 증상조절을 위한 약제 투여를 장기간 해볼 수 있겠습니다. 병자체를 치료하기 보다는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약을 복용한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