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화혈색소 질문

안녕하세요 20대 중반남자입니다.
1년전 공복혈당 90이 나왔는데
얼마전 병원피검사에서 당화혈지수가 6.9가 나오고
다음날 찌르는검사는 공복 살짝 (110정도), 식후 정상(120-130정도)이 나왔습니다
최근 4,5개월동안 힘든일로인해 주 4회음주,담배등 불성실한 생활을 계속해서
15키로 (키:175, 77->92) 살이쪘습니다.

다시금 깨달아 부단히 저의 몸을아끼어 올바른 식단, 올바른 운동을 하여
정상 bmi로 돌아간다면 수치가 개선될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술을 마시고(소주많이) 2시간뒤 바로 혈액검사를 하면 glucose가 올라가나요?
골절응급으로 혈액검사를 했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질문
이운섭
이운섭[전문의] 마스터플러스병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운섭입니다.
당화혈색소 검사기준으로는 당뇨입니다. 공복혈당, 식후혈당은 검사 할 때의 당조절상태를 반영하지만 당화혈색소는 3개월간의 평균치를 반영합니다. 당화혈색소만으로 당뇨확진을 하지는 않지만 당뇨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당뇨의 확진 유무보다 현재 당조절상태가 좋지 않으므로 운동, 식습관조정, 체중감소와 함께 당뇨약 복용을 권해드립니다만 최근 급속한 체중증가가 있었다면 이로 인한 대사장애가 당뇨발생에 큰 원인을 제공했을 거라 봅니다. 당뇨약 복용시에 체중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으나 이와 더불어 체중조절을 한다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질문
이혜민
이혜민[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혜민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최근 15kg 체중이 증가한 것뿐만 아니라 수면도 잘 안 잡히고 스트레스도 많았다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체중도 줄이셔야 하고, 음식, 수면, 스트레스 모든 걸 올바른 습관으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술 마시고 2시간 뒤에 검사했다면 혈당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술 마실 때 안주도 같이 먹기 때문에 일단은 높게 나올 수 있는데요. 사실 술을 마시고 자면 다음 날 아침 공복혈당은 낮게 나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몸 상태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고 보는 게 맞는 답변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혈당 수치와 상관없이 당화혈색소가 6.9% 나왔기에 우선 당뇨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당은 그때그때 몸 상태에 따라서 계속 그 값이 변하기 때문에 참고하는 게 좋구요. 당화혈색소는 3개월 평균 값이니 좀더 신뢰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소 3개월 생활습관 만들어서 재검사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