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장애?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일수도 있나요?

안녀하세요. 외국에 거주하고있는 고3 여학생입니다. 저는 어릴때부터 건강염려증이 심합니다. 그러다가 3-4달 전부터 근육튐이 시작되어서 인터넷에 찾아보니 루게릭병의 증상중 하나일수도있더군요. 그때부터 몸이 굉장히 무거운 느낌이 들고 굉장히 불안하고 무섭고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요즘에 불안한 것 때문인지, 맥박? 심장이 굉장히 빨리 뛰고 몸에 힘이빠지는 느낌이 들면서 죽을 것 같은 공포가 오는 것이 많이 심해졌습니다.
어제=ㅓ께는 심장이 굉장히 빨리 뛰고 급 불안하고 무서워져서 다리찟기를 해보았습니다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갑자기 몸이 유연해진것인지 통증이 없어진건지, 평소보다 다리를 더 넓게 찟어봐도 아프지 않고 오히려 유연해졌습니다. 혹시 근육이 극도로 긴장해있다가 (불안증 때문에 맥박이 빨리 뜀) 긴장이 풀리면 일시적으로 근육이 유연해지거나 통증이 안느껴지나요? 부탁입니다. 도와 주세요.


답변

Re : 공황장애?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네요. 지금 어떤 치료를 받고 계신가요? 스트레스 많은가요? 너무 긴장을 해서 통증을 느끼지 못하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약물치료를 좀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황장애?루게릭병의 초기 증상일수도 있나요?
이소영
이소영[전문의] 마음우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현재 몸 상태에 대해 많이 걱정되고 불안해 하시는 것 같군요.
루게릭병은 서서히 사지의 위약과 위축의 진행으로 시작되는 희귀질환입니다. 질문해 주신 글의 내용 만으로는 의심할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갑작스러운 공황발작(심장 두군거림,흉통, 호흡곤란, 식은땀,안절부절 못함,손떨림,죽을 것 같은 느낌, 통제력을 잃은 것 같은 느낌, 이현실감 등)이 이유없이 시작되어 몇분안에 최고조에 달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때 병원 응급실을 찾기도하죠.
하지만 검사를 하면 아무 이상이 발견되지 않고,오히려 아무처치를 하지 않았는데도 몇십분 정도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힘든 경험이었기 때문에 또 그러면 어쩌지하고 걱정하고 불안해하게 되는데 이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이런 예기불안과 앞서 설명한 공황발작이 반복된다면 공황장애라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