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관기능장애 관련하여 이비인후과 전문의 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관기능장애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코로나 때문에 한국 귀국이 불가능하여 이렇게 온라인 상으로 질문 드립니다.
이곳에서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어 마음이 답답하고 우울하네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의사선생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현재 외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왼쪽 귀에는 만성중이염으로 튜브를 매년 삽입하고 있습니다.

4주전, 오른쪽귀가 먹먹하고 귀 뒤쪽 (목과 귀의 중간부분) 에 살짝 통증이 있고 침을 삼킬때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문에 현지 이비인후과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였는데 이관기능장애의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귀안쪽 염증이나 청력저하는 없었습니다). Nasal spray와 항생제 (Ciprofloxacin) 를 처방받고 약2주정도 복용하였는데 효과가 없어 8일전 고막절제술을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오른쪽귀에 물이 차지는 않았으나 고막 안쪽과 바깥쪽의 압력이 달라 고막절제술을 받았습니다. 8일이 지나도 고막 뒤쪽으로 묵직함이 느껴지고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나네요. 현지 의사선생님 말로는 자연치유를 바래야 하며 바스락 거리는 소리를 평생 가지고 가야 할지도 모른다는데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할지 궁금합니다.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고 치료 방법이 없어 마음이 답답하네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이관기능장애 관련하여 이비인후과 전문의 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강기근
강기근[전문의] 코끼리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기근입니다.

우선 바스락거리는 소리 - 이건 이관기능장애? 쪽보단 저라면 우선 귀지 또는 얇은 고막 을 우선 의심해 보겠습니다. 기능장애가 부전인지 개방성 이관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고막절개술을 했다면 기능부전 쪽으로 진단을 받으신 것 같으나, 오히려 개방성 이관으로 인한 귀 먹먹함 + 얇은 고막으로 그로 인해 움직이면서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느껴질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어느 쪽이든 다 큰 문제는 아니니 마음 답답해 하시거나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좀 불편 하시겠지만 시간이 지난 후 귀국하시면 적절한 진료와 진단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