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바이러스제 복용

수고 하십니다ㆍ57세 남자 알코올성 간경화 차일드퍼ㅡb 2014년확진 2017년식도정매류 3곳 결찰술 17년 복수 양이작아 이뇨제 뺏습니다ㆍ부종ㆍ황달가끔씩왔구요ㆍ피검사 혈소판 기준치 2만정도부족하고 큰 합병증은없습니다ㆍ식욕정상 AFP 2,95 (19년10월) 피프카2 처음 검사했는데120 나왔습니다 ㆍ주치의선생님 일상생활해도된다는데ㆍ간동호회 올린글을중에 알코올성간경화도 항바이러스 복용하면좋타고 해서 질문드립니다ㆍ초음파ㆍc,t로는 조기암발견할수 없다면서 ㆍ제가관리차원에서 3곳 원장님께 진료를받고있는데 세분다 항바이러스제를 처방 안해주셔서 복용 여부를질문드립니다 ㆍ


답변

Re : 항바이러스제 복용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말 그대로 바이러스에 대해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입니다.
질문자는 알콜성 간경화로 간염 바이러스가 없는 상태인데 항바이러스제가 무슨 효과가 있을까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된 간경화라면 당연히 병원에서 먼저 항바이러스제에 대해서 언급하고 약을 줬을 겁니다.
병원에서 그런 애기를 한 것은 아니고 동호회에서 들은 이야기시네요.
동호회에서 들은 이야기는 참고로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 곳에서 본인의 간경화를 치료해주지는 않으니까요.
간이 나쁜 환자들이 꼭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원칙중에 한가지는 바로 약을 조심하는 겁니다.
무슨 약이든지 간에 꼭 필요에 의해서 복용하는 약을 제외하고는 모든 약은 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로 많이 답답해서 그런 이야기가 귀에 더 솔깃하게 들려왔을테지만 약이란 것은 잘못 사용할 경우 독약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치료와 관련된 진료는 가급적 한 곳을 통해서 받는 것이 좋구요. 대학병원이라 충분한 질문도 못하고 답을 얻을 시간도 부족한 그런 상황이라면 가까운 내과에서 한번씩 자문을 구하는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