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급해요 망막열공(박리)와 발목펌프운동

안녕하세요 발목을 한발씩 누워서 떨어트리면서 혈액순환에 좋다는 운동을 해도 괜찮을까요
혹시나 떨어트리는 진동때문에 망막구멍이 커지거나 그렇진않을까요 발끝치기는 눈에좋다고들었는데
발목펌프처럼 약간 몸에 진동을느끼는 운동을해도되는지 궁음해요 눈도흔들릴까요?
혈액순환이 좋다고 들었는데 괜찮을까요 궁금해요
이운동이,안압을 높일까요? 고혈압에 좋다곤 들었어요


답변

Re : 급해요 망막열공(박리)와 발목펌프운동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말씀하신 발목펌프 운동이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눈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엉덩이부터 머리까지는 바닥에 댄 상태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눈이 미세하게 흔들리는 것은 망막박리를 유발한다고 보기 어려워 안심하고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망막열공이나 박리를 유발하는 운동은 급격한 안구의 가속/감속이 유발되거나 (탁구, 스피닝 등), 갑작스런 충격이 전달되는 (권투 등) 것들이 되겠습니다. 그런 운동을 하다가 비문증이 심해지거나 섬광증이 발생할 경우에는 운동을 멈추어야 하고, 안정시에도 지속될 경우에는 안과에서 주변부 망막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안압은 머리가 몸보다 아래로 가있는 자세나 (물구나무서기 등) 무거운 물체 들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발목펌프운동은 안압 상승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