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청력이 감소한 것 같은데 난청일까요?

올 겨울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면서 갑자기 스트레스가 심해졌는지는 모르겠는데, 5~6월 즈음 전부터 목쪽이 앞이랑 뒤가 빳빳해지더니 계속 지금도 굳은것처럼 아픈 상태입니다. 희한하게 그때를 기점으로 점점 귀가 둔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명이 생기고나서 이비인후과에갔더니 그때는 오른쪽 귀가 고주파 영역을 조금 못듣지만 정상범위이라고하여서 그때는 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주 수,목요일을 기점으로 목이랑 어깨가 더 빳빳해지고 뻐근해지더니, 외이쪽에 통증이 생겼고 그동안의 이명은 거의 없었지만(9월달에는 없었습니다.)전보다 더 둔하게 들려서 금요일날 이비인후과에 가서 외이, 중이와 고막을 보았지만 일단 고막이나 중이부분에는 외상같은 것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후에 방음실에서 청력검사를 했더니, 고주파부분영역이 정상 한계치인20과 경도난청의 경계인 25정도라고 하셨습니다.

원래는 귀가 예민한 쪽에 속해서 작은 소리도 잘 들었는데, 목이랑 어깨가 빳빳해지고 이마를 밴드잡아당기는 감각이 생긴뒤로는 귀도 덩달아 둔해진것 같습니다.

다음주즈음에 검사를 한번더 해봐야안다고하셨는데, 혹시 이거 영구적인 난청인가요? 치료하기에 너무 늦은걸까요. 양쪽 다 둔해진건 거의 소음성 난청일까요.

ps) 지금도 목전체부분과 어깨가 빳빳하게 굳어있습니다. 이것도 원인이되나요?


답변

Re : 청력이 감소한 것 같은데 난청일까요?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입니다.

청력감소가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지금의 청력감소 원인이 무엇인지, 진행되는 것인지 아닌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자세한 현재의 상태와 경과를 지켜보고, 필요하면 의심되는 원인에 관한 정밀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소음성 난청의 경우, 대부분은 90 데시벨을 넘는 큰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지금의 경우가 소음에 의한 변화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은 담당 선생님과 여러 검사결과를 참고하여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