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추후종인대골화증.경추추간판탈출증

안녕하세요. 가슴통증 등찌릿하고 팔꿈치 발도 저리고. 이러한 증상으로 엠알 검사후 경추후종인대골화증에 디스크 진단을 받앗습니다.
흉추11/12번에도 디스크 황색인대골화증이 보이고.
경추에는 후종인대골화증디스크가 복합적으로 좀 심하다는 진단을 받앗습니다.
흉추는 보존치료를 할것이고 경추만 우선 비수술치료를 하자고 하는데
병원을 둘러 알아보니 어떤곳은 신경성형술만 하자고하고 어떤곳은 고주파+신경성형술을 같이 진행하자고 합니다.
물론 금액은 두배나 차이가 잇어보입니다. 솔직한 소견 듣고 싶습니다. 동생처럼 이럴대 복합술이 나은지 신경성형술이
나은지요. 요즘 과잉진료들이 많긴하나 직장문제도 잇으니..
제대로 된 진료를 받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답변

Re : 경추후종인대골화증.경추추간판탈출증
임경훈
임경훈[전문의] 참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임경훈입니다.

신경성형술은 척추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시술로 유착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경자극을 줄여 효과를 나타내는 시술입니다.
추간판고주파열응고술은 추간판(디스크) 내에서 이루어지는 시술입니다. 고주파를 이용해서 디스크 내로 자라 들어온 신경을 없애고, 뒤로 돌출된 디스크를 약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사에 따라 결정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위의 시술 이 외에 경막외 신경차단술 등의 비교적 간단한 신경치료술로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신경치료술(신경차단술)을 먼저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신경치료술을 수차례, 여러 방법으로 먼저 시행하고, 효과가 부족할 경우에 비보험 시술인 경막외 신경성형술이나 고주파술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비보험 시술은 한 번에 한 가지씩 진행합니다. 한 번에 한 가지씩 진행해야 어떤 것이 환자의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인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종인대골화증이 있으시다면, 외상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은 보통 증상이 없다가 외상 등에 의해 증상이 갑자기 나타납니다.

비싼 비보험 시술이 효과가 좋기는 하지만, 다른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도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매우, 아주 매우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