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성형술(주사) 시술후 마비증상이 왔어요

허리가 아파서 6월11일에 신경성형술 2차를 받았습니다.
시술후 간호사가 약 1~20분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라고 해서 안정을 취하고 귀가를 하려고 했으나 다리에 힘이 없어서
일어설수가 없었습니다. 간호사가 조금더 안정을 취하라고 해서 약 30분을 더 안정을 취했으나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간호사가 옆에서 보고 있다가 그럼 시술을 한 선생님께 한번 가보자고 해서 간호사 도움으로 휠체어를 타고 의사 선생님께
갔더니 의사 선생님이 종종 그럴수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 괜잖아 질거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병원에서 약 한시간을 더 머물다가 겨우겨우 집으로 귀가를 하였는데 증상은 호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부터는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 등에 절이고 통증이 조금씩 있습니다.
시술후 3일째 증상이 호전되어지지 않아서 담당의하고 통하를 하였는데,, 시간이 지나면 괜잖아 질거라고 하면서 길게는 몇일이
걸릴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지금 시술후 약 일주일이 지났는데도 발바닥 절이는 현상과 종아리 뒷부분이 당기면서 통증이 있고
시술 전에는 단순히 허리만 간간이 아팠지 일상 생활하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었으나.
지금은 허리(엉치뼈부분)가 울리면서 아픈것은 물론이고 걷는것도 정상적이지 않고 어눌하게 걷고 있습니다.
시술전에는 하루에 2시간씩 운동도 꾸준히 하였으나, 시술후에 다리에 힘이 안 들어가져서 운동은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신경성형술 시술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만에하나 시술중에 신경을 건드려서 마비가 올수도 있는지요?
또 마비가 오면 시간이 지나면서 괜잖아 질런지요? 아니면 빨리 대형병원을 찾아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시술전에는 걷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지금은 2~300m만 걸으면 다리에 힘이 빠져서 겨우겨우 한발자국을 걷습니다.


답변

Re : 신경성형술(주사) 시술후 마비증상이 왔어요
한홍준
한홍준[전문의] 하이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위로가 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위로가 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술 후에 마비 증상이 있더라도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됩니다.
신경성형술 중에 신경을 건드려서 마비가 올 가능성은 아예 없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어떠한 진단으로 인하여 신경성형술을 시행하였는지, 또한 엠알아이 같은 정밀검사 소견이 어떠하였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시술전에 없던 증상이고 이후 새로 생긴 증상이고 지속적이라면 시술을 받은지 2주가 넘은 상태기 때문에 일단 요추부의 엠알아이 재촬영을 하여 확인을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