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 관련 질문입니다!

최근 약 2달 정도 전부터 업무상 스트레스가 많아서 잦은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생활패턴에서 식사와 수면은 불규칙적입니다.
원래 음주를 하여도 다음날 큰 지장은 없었는데, 매번 그런건 아니지만 어느 순간 음주를 하고 다음날 속이 많이쓰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나면 다음날은 다시 멀쩡했는데요 . 최근 일주일 정도 전에 명치쪽이 간헐적으로 쑤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통증이 있지는 않고 기분나쁘듯 쑤시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는데 구체적인 병명은 진단받지 못하였고 처방받은 약은 위산과다증약과 소화제 등입니다.
2번정도 진료를 받았고 같은 약을 처방받았는데요 현재는 명치부근에 불쾌감은 없어진 상태고 속쓰림 현상은 음주후에 간헐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므로 속이 불편한 상태는 아닙니다.

해당 경우에 지속적으로 진료를 받아봐야 하는지 혹은 다른 검사를 받아야하는지 판단이 잘 안서서 질문드립니다.

소중한 답변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 관련 질문입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을 고려해 볼 때 과도한 음주, 불규칙한 식사습관, 과체중 등의 원인으로 역류성식도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먼저 생활습관을 고쳐보세요. 가급적 금주하시고, 아침 식사는 되도록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를 먹지 못하면 점심 과식, 야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는 제 때, 적당량을 30번씩 천천히 꼭꼭 씹어 드시도록 노력해 보세요. 하루 10분이라도 좋으니 꾸준히 운동하세요. 스트레스가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생활습관 교정 후에도 증상이 재발되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검사는 위내시경 검사 및 복부 초음파, 간단한 혈액검사 등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