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삐~소리의 이명이 점점 심해져요.

55세 남성입니다.
삐~소리의 이명은 2-3년전부터 있었는데, 좀 쉬면 약간 좋이지고해서 그냥저냥 지내왔는데, 최근 몇일새 조금더 심해졌습니다.
어는 한쪽귀가 아니라 머리 전체에서 삐소리가 납니다.
작년11월에 대학병원에서 복부CT검진을 받았는데,
부신결절이 의심되니 내분비내과 방문 상담하라고 되어있고, 소변검사는 정상이라고 나왔습니다.

질문1.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면 어떤현상이 있는지요?
2. 부신의 기능과 이명과 관련이 있는지요?
3. 신장기능이 저하되어도 이명이 생기는지요?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삐~소리의 이명이 점점 심해져요.
오승은
오승은[전문의] 더힐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오승은 입니다.

이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신 결절이 있다고 해서 부신 기능이 모두 떨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신 기능은 혈액 검사나 모발 미네랄 검사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겠고요, 만약 정말로 부신 기능이 떨어진 상태라면 이명과의 연관성을 다시 생각해보고 이에 맞춰 부신 기능을 올려주는 치료를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소변 검사가 정상이신데도 신장기능 이상까지 의심하는 것은 지금으로서는 너무 앞서 나가신 의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청력이 아주 좋다고 하더라도 양측 청력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도 이명이 생길 수가 있는데 이에 대한 검사나 진찰을 한번이라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 까요? 귀에대한 진찰과 검사가 먼저, 그 다음 기저질환의 유무를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순서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고민은 예를 들어 기침을 하는데 가장 흔하고 먼저 검사되어야할 감기나 폐렴을 먼저 의심하지 않고 폐암부터 걱정하는 양상이라고 보여집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셔서 귀 자체의 이상이 없는지를 먼저 점검하신 후 전혀 이상이 없다면 말씀하신 부신 기능저하를 비롯한 혈다른 기저 질환이 있어서 생긴 이명은 아닌지 차순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