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뇨기질환 진단과 완치판별

10월말 체외충격파쇄석술로 요로결석치료(5mm) 후 물과 약복용하는 중에 다음과 같은 증상발현(11월중순경),3주가량 약복용후 현재 중단.
증상:가끔 소변보고싶은느낌강함,소변본지얼마되지않아 또보고싶음, 빈뇨(밤12시~익일12시:1일 9~11회, 평균10회)야간뇨(자다가 일어나 밤에 1회, 아침기상전 새벽에 1회, 심할땐 가끔 밤2회) 배꼽아래 아랫배결림, 고환 회음부 불쾌감, 요도끝부분 저릿저릿하고 아리는 듯하고 시큰거리는 느낌,

Q1) 나의 위 증상은 전립선염,전립선비대증,요도염,과민성방광염 모두에 다 나타나는 증상이고 이 질환들이 서로 비슷한 증상인 것 같은데 나의병명이 정확히 무엇인지 판별할 수 있는 진단검사법은 무엇인가요?
2) 전립선염과 비대증은 완치가 잘 안되고 재발이 잘 된다고 하던데 증상이 완전히 없어질 때 까지 몇년이고 계속 약을 복용해야하나요? 아니면 완치(증상 완전 없어짐)는 안돼도 어느정도 증상이 조금있더라도 견딜만하면 약끊고 지내도 자연회복되나요?
3)전립선염과 비대증이 다 나았는지 판별하는 검사법이 있나요?
4)과민성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같은 비뇨기질환이 신장(콩팥)기능저하나 신장에 문제를 일으켜 신장에 어떤병을 유발하나요?
5)요도가 저릿저릿한 증상은 요도염때문인가요? 저는 성병과는 무관한 생활환경인데요. 요도염진단과 완치판별법은 무엇인가요?
빠른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비뇨기질환 진단과 완치판별
최민호
최민호[전문의] 이에스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최민호 입니다.

문의 주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가장 먼저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일단 이전 충격파를 받으셨던 결석이 배출이 되셨는지 확인하시는 검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각 항목별로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1, 비뇨의학과에서는 기본적으로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그리고 전립선염증의 확인등을 위해 직장 수지 검사 및 전립선 초음파 등을 시행합니다. 문의 주신 부분의 불편감은 전반적 하부요로계 불편감 소견이라서 상기 검사를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전립선의 경우 나이가 지나면서 일반적으로 크기가 증가됩니다. 이러한 크기증가를 동반하면서 배뇨불편감이 있는 경우 전립선비대증이라고 진단합니다. 전립선 염 및 전립선 비대증이 명확하게 확인된 이후 치료기간은 증세등을 고려하며 조절합니다.

3. 전립선염의 경우 전립선 마사지등으로 완치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비대증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립선 특이 항원 및 임상 증상의 호전으로 판정하기 때문에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상담 후 치료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가끔 신우신염 및 신장의 기능저하를 동반할 수 있지만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면 신장으로의 합병증은 높지 않습니다.

5. 요도염의 경우에도 소변검사 및 증상에 따른 약물 처방 이후 증세 호전 및 추가 소변검사 경우에 따라서 PCR 등의 검사가 가능합니다.

일단 이전 결석배출여부 확인해 보시길 바라며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근처 비뇨기과에서 상기 부분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