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석증인지 메니에르 인지 전정신경염인지모겠습니다.

안녕하세요 3일전 잠을 억지로 깨고 자위를 하고 뒷정리후 벽을보니 벽이 빙빙도는겁니다. 순간 너무 무서워서 진정하려고하고 일단 잤는데 다음날 또 어지러워서 병원갔습니다. 병이름은 말 안해주시고 그냥 약처방받고 약먹고 괜찮은가 했더니 약이 별로 효과가없는거같았습니다.
이 증상이생기고 학교에서 한번 삐 했던거같습니다.좀 먹먹하면서
근데 이명은 제가 원래 있었던거라서 메니에른진 잘모르겠습니다. 삐 소리가 좀 약했고 좀 먹먹했던거같기도합니다.
다음날 다른 이비인후과를 갔다가 이석증이라고 하셔서 이석증 치료를 받고 또 괜찮아진건가했는데. 계속 어지럽습니다. 약 좀먹고있습니다.나아지기는커녕 계속 세상이 빙빙도는거같습니다. 너무무섭습니다 . 큰병원은 소견서를 작은병원에서 써서 갖고가야 진료할수있다고엄마가그러는데 저는너무무섭습니다.
이석증은 도는증상이 수초 라고 들었고 메니에르는길어봐야 몇시간이라고하는데 전정신경염이 하루이상이라고하는데 저는 3일정도 지났는데 계속 어지럽고 무섭습니다. 머리도 계속 아픈거같습니다. 쉬는날은 진료를 뭐 안한다고 하시고 머리가 너무 어지러운데 어떻게해야되나요.... 너무무섭습니다


답변

Re : 이석증인지 메니에르 인지 전정신경염인지모겠습니다.
석준호
석준호[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 입니다.

갑자기 생긴 어지럼증이 발생한 경우 원인들 중 상당수는 전정기관의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 입니다. 질문자분이 말씀하신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 그리고 전정신경염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죠.
우선 질문자분이 말씀하신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은 지속시간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당히 정확하게 알고 계시네요. 질문자 말씀처럼 이석증이 수초, 메니에르가 수시간, 전정신경염은 하루 이상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시간은 실제로 진료 과정에서 병을 진단하기 위한 하나의 요소이지 절대적인 기준을 아니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것보다는 질문자분의 증상이나 진찰 소견, 어지럼증이 야기되는 여러 요소들(예를 들면 앉거나 누웠을때, 고개를 돌렸을 때 발생하는 눈의 움직임 등), 각종 전정기능 검사 등을 통해 통합적으로 진단되는 것입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어지럼증의 주된 원인이 많이 다릅니다. 아까 말씀 드린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기관염등은 회전성 어지러증이 주 증상이며 속의 매스꺼움이나 구토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통이 동반되는 것은 전정기관에 의한 어지럼증에서 특징적인 증상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질문자분이 수 일동안 어지럼증이 지속되며 두통 및 간헐적으로 이명이 동반되다 보니 불안하고 힘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우선 두 군데의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보셨고 그곳에서 진찰 후 약물을 처방하셨으니 약을 잘 복용해보시고 다시 같은 병원을 재방문하시는 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약물을 쓰고 증상이 좋아졌는지, 악화된 증상이나 새롭게 생긴 증상은 없는지, 어지럼증에 대한 신체 검사도 새로 받으시면 병에 대해 조금더 정확한 진료가 이루어 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환자분이 말씀하신 것만으로 병을 진단하기는 어려우나, 이석증인 경우 이석치환술 및 적절한 약물치료가 동반되면 대부분 잘 회복이 되며, 전정신경염은 어지럼증 증상이 굉장히 심하고 구토가 자주 동반될 뿐아니라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정도로 질환이 응급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현재 진단이 어려운 질환으로 다른 병들이 다 배제되었을때 의심할 수 있을만한 질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