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거근 증후군은 집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 이 없나요?

항문 질병으로는 혼합 치질을 앓고 있는데요.처음에 검사받았을때 병원에서 연고하나 처방해 줬고요.
어느때부터 항문 주변근육과 꼬리뼈과 회음부 쪽에 경직과 통증 비슷하게 오기 시작해서..
서있을때 는 괜찮은데 누워 있거나 앉아있으면 통증이 옵니다.
항문에 직접적인 통증보다 엉덩이 골속 양옆부분 특히 왼쪽 엉덩이 쪽에 통증이 오는데요.
손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좀 나아지긴 하는데 손으로 눌렀을때 통증이 있긴 합니다만.

인터넷에 보니깐 제가 겪는 증상이 항문거근 증후군과 비슷하던데요. 여자가 보통 많이 걸린다고 해서 확신은 없는데요.
이거 집에서 조취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먹고 좌욕을 하고 있긴한데요. 별로 그렇게 나아지고 있다는 느낌은 안듭니다.
병원같은데가서 조치를 해준다면 어떤 치료를 해주나요? 먹는약이나 주사를 놔주나요?
생각보다 통증이 심해서 생활할때 불편합니다.병원바로 가면 좋긴한데 좀 트라우마 같은게 있어서 좀 꺼려져서요.


답변

Re : 항문거근 증후군은 집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 이 없나요?
유필건
유필건[전문의] 예일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류필건 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진단도 어렵고, 애매한 항문통증을 항문거근증후군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좌욕을 하고 진통소염제를 투약하면서 증상을 지켜 보아야 합니다. 병원에 오셔서 모든 검사에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심한 항문불편감이나 항문통증이 있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규모가 있는 항문전문병원을 가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가 진단하기에도 애매한 질환인데 본인이 인터넷으로 추정한 것이라면 아닐 가능성도 높고 제대로 된 항문거근증후군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