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내치핵 3기

심한 내치핵 3기라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상담 받은 병원마다 수술 방법이 달라 질문 드립니다.

1) 미추마취+pph 2) 척추마취+치핵근치술

통증은 1)이 없어 보이는데 2)가 더 안전한 수술 같아서요. 2) 방법를 권유하는 곳에서 수술 받아야 될까요?


답변

Re : 내치핵 3기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 입니다.

현재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은 절제법과 치핵고정술(PPH수술법)이 대표적입니다. 절제법은 고전적인 방법으로 문제가 되는 치핵을 절제해서 제거하는 방법이고, PPH 수술법은 원형문합기라는 기구을 이용하여 늘어진 치핵을 항문 안쪽으로 끌어 당겨 고정시켜 주는 수술법입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치핵근치술'에 해당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PPH 수술은 통증이 덜하고 남기는 치핵 없이 깔끔하게 해결될 수 있어 최근 여러 병원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만 어느 수술법이 더 좋다기 보다는 치핵의 상태나 모양에 따라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마취는 괄약근이 이완되어야 하기 때문에 미추마취나 척추마취 어느 쪽이든 가능하지만, 척추마취는 보통 1박 입원을 하는 병원이 많습니다.

수술 방법에 따른 안전 문제는 비슷한 정도로 생각됩니다.어느 병원이든 경험이 많은 병원이 더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내치핵 3기
윤성환
윤성환[전문의] 신남S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윤성환 입니다.

치핵수술은 병원마다 수술방법이랑 마취방법이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크게 절제술 , PPH 수술로 보면 되고 마취는 미추마취, 척추마취 입니다.
나름의 장단점이 있고 수술의사의 선호도도 있습니다.
마취방법은 둘다 문제 없지만 수술방법은 환자분 치핵 상태에 따라서 잘 맞춰서 해야 문제가 안생깁니다.
항문외과 선생님과 잘 상의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