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진단후 운동, 식이를 하고 있는데 체중이 넘 빠져요.
-. 올해 8월 8일 우연히 병원에서 혈당이 240이라고 당뇨가 의심된다고 하여 다음날 내분비내과에서 검사를 통하여 공복혈당 126, 당화혈색소 7.2, 당부하검사 240으로 초기 당뇨 판정을 받아서 클루포파지서방정 500미리 처방 받았습니다.
2년전 같은 병원에서 종합건강검시에 공복혈당 120, 당화혈색소 6.3으로 주의를 받았고, 동 병원 4월달 흑색변으로 입원하여 복수ct, 위, 대장, 소장내시경, 혈액검사 등을 하여 치료받고 퇴원 후 잘 지내다가 당뇨 판정을 받았습니다.(8월에는 심장초음파, 운동과부하, 홀드검사까지 받았고 이상 없구요)
당뇨판정전 몸은 키 165에 67.5키로 정도 였구요.
당뇨판정이후 탄수화물 등 먹는 양을 반으로 줄임(1200칼로리에서 1500칼로리)과 동시에 술과 간식을 끊고 하루에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운동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기혈당측정기로 혈당 측정결과 공복혈당 100, 식후 혈당 120 등(앱에서 매일 측정한 수치를 넣어서 확인한 결과 예상당화혈색소가 5.2) 정상입니다.
그 동안 당뇨에 함몰되어 온갖 정신이 집중되어 있는 건 인정하는데
문제는 운동하고 먹는양을 많이 줄여서 그런지 약 20일 만에 체중이 4kg이나 줄었습니다.
앞으로 계속 이렇게 해야하는지?
그럼 체중이 계속 줄어들까 걱정이구요.
원래 당뇨진단받고 식이와 운동조절하면 체중이 이 만큼 주는지?
오늘 병원가서 선생님하고 상담했는데 너무 모범적으로 관리한다면서 먹는거를 너무 줄이고 운동을 몸무게가 줄어드니까
원래대로 적당히 먹고 운동하고 관리목표를 공복 130. 식후 180이하로 관리하라고 하시는데
저는 하루 빨리 혈당을 조절해야 되겠다는 조급함 때문에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겠네요.
지난번에 웬만한 검사를 다 해서 그런지 검사는 안해도 되겠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답변
Re : 당뇨진단후 운동, 식이를 하고 있는데 체중이 넘 빠져요.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현재 체중이 적절하기 때문에 현재 체중 유지를 목표로 식사조절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혈당 조절 목표는 병원의 선생님이 말해준대로 지키면 됩니다. 물론 그 이하로 유지할 수 있지만 너무 힘들면 지속하기 힘들기 때문에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수준에서 유지를 해 주시도록 하세요.
답변
Re : 당뇨진단후 운동, 식이를 하고 있는데 체중이 넘 빠져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꾸준히 혈당을 체크하시면서 식사,운동관리를 해주시기바랍니다.
초저열량식단 하루800kcal이하섭취/1일1식다이어트는 피해주시기바랍니다.
체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당뇨가 있을경우 주의해야할식품과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하기때문입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