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을 계속하다보니 무릎과 발목이 아파요

운동을 계속하다보니 무릎과 발목이 아파요

24살 여자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비만이었고 무릎, 발목, 손목, 허리 등에 무리가 가는것 같은 느낌, 통증을 자주 느끼곤 했습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는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2년 전에 양쪽 발목 인대파열로 수술했고 그 후에도 수술 부위가 종종 아팠습니다. 수술할 때 의사 선생님께서 무릎 손목 관절을 만져보시더니 선천적으로 관절이 약한 것 같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현재 맘 잡고 5개월째 다이어트 중이고, 10키로를 감량했습니다. 일주일에 5일 이상, 2시간정도 유투브를 보며 홈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직장 때문에 2주정도 운동을 쉬었다가 일주일 전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무릎과 발목에 통증이 느껴져서 고민입니다. 4개월 넘게 아무 통증이 없어 괜찮은 줄 알았는데.. 가만히 있을 때도 뭔가 이질감이 느껴지고 가끔 통증도 느껴집니다.

정형외과를 방문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운동을 잠깐 쉬었다가 다시 시작해서 적응기?를 거치고 있는건지, 운동 때문에 정말 무리가 가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계속 운동을 해도 될까요? 강도를 줄여야할까요?


답변

Re : 운동을 계속하다보니 무릎과 발목이 아파요
정상록
정상록[전문의] 척척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정상록 입니다.

수술하신 기왕력도 있고, 아무래도 인대가 약해져 있는 상태일 것 같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와 갑작스런 운동은 무릎이나 발목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되는 상황에선 운동을 잠시 쉬고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병행하시고
통증이 없다면 서서히 운동시간을 늘려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통증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주사치료나 체외충격파 등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