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체중이오르고있어요
밥을빨리먹는편이고 활동량이 매우많고 움직이는걸좋아하는편이고 다이어트를해도 실패하고 다이어트하기전몸무게보다 체중이오르고있어요 여학생이고 나이는15살 키는168에 몸무게는61입니다 운동법과 식단관리법좀알려주세요
지금은 하루에물2L씩마시고있어요
답변
Re : 체중이오르고있어요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문의입니다.
지금 질문자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에 답이 있는것같습니다.
지금 활동량도 많고 물도 많이드시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요??
운동을 안해서 일까요?? 활동량이 있는데도?
그리고 식단도 중요하지만 밥을 빨리먹는다는건 씹지 않는것을 의미하다보니
제대로된 식생활습관부터 개선하는것이 필요할것같습니다.
특히나 지금은 성장기의 청소년으로 가장 중요한 성장과발육의 시기라는것입니다.
결국다이어트를 진행하는 부분에 있어서 단순하게 적게먹고 운동하는것은 효과를 못보는것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는것이며 중요한것은 내가 정말 살이찌는 이유를 찾아서
그 원인을 개선하는게 중요합니다.
지금 물을 2L 드시는것이 우리몸의 부종으로 인해서 순환이 안되고 체온을 떨어트릴수 도 있으며
우리몸이 면역력이 떨어진상태라면 활동하고 식사량을 줄여서는 안되는 부분이다보니
그런것에 맞춰다이어트를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성장기 청소년이다보니 제대로된 영양소섭취를 3끼식사를 통해서 공급하고
대사를 높이는 건강한다이어트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체중이오르고있어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현재 성장기이므로 인바디측정후 가까운보건소에서 체지방이 표준범위이상인경우 밀가루,인스턴트,간식등을 조심하시고 규칙적인 세끼식사는 균형있게 관리하사기바랍니다.
아침 : 밥 1/2공기, 두부 1/2모, 계란 1개, 또는 바나나 1개, 흰우유 200ml, 무염 아몬드 10알
점심 : 급식 밥 1/2공기, 국건더기 위주, 단백질 반찬 1가지 150g:탁구공3개크기, 채소 3가지
저녁 : 밥1/2 .살코기위주 단백질120g 채소 2가지 또는 삶은 계란 2개, 두유(당도 6g이하), 채소 샐러드(드레싱 가벼운걸로 선택: 오리엔탈, 플레인 요플레 1/3, 레몬, 발사믹
식사와 운동간의 시간텀은 최소 1시간, 3시간 이후 가장 좋습니다.
식사하기 30분전 수분 200ml 섭취 또는 과일반쪽 섭취, 식사텀은 5시간 이내로 관리해 주세요.
넘어갈 경우 배고픔이 느껴지고 끼니별 단백질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포만감 유지가 되지않아 허기가 집니다.
답변
Re : 체중이오르고있어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과 다어어트 후 요요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살이 찐 식사와 운동 등의 생활습활을 수정해야 합니다.
살이 찐 원인을 제거해야 성공 확률이 높고 요요가 덜 올테니까요.
작성해주신 글을 보면 무엇보다 빨리 드시는 습관을 고치시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배부르다는 원리는 섭취한 음식물이 입을 통해 식도로, 식도를 통해 위로 들어가게 됩니다.
위에 들어간 음식물에 의해 위의 신경세포는 자극을 받게 되고 이 신경세포에 의해 전달된 신호를 뇌가 받아
배부르다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러나 식사 속도가 빠르다면 이 신호가 뇌에 전달되기도 전에 이미 자신이 먹어야 할 양보다 많이 먹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몸에 밴 습관이라 하루 아침에 수정하기 어려울테지만 시간과 노력을 하신다면 충분히 수정가능합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과 함께 20분 정도의 식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