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는 159 몸무개는 50전후 왔다갔다합니다

키는 159 몸무개는 50전후 왔다갔다합니다
제가 최근에는 혈압을 안 재봤지만 저혈압증상인거같아 질문하기 이용해봅니다ㅜㅜ
기립성 저혈압 같은 증세는 종종 있었구요 그냥 더위를 먹었거나 밥을 잘 안먹어서 그렇겠거니 생각했습니다
근데 며칠전에 지하철에서 식은땀을 흘리다 의식을 잃고 쓰러졌었어요 점점 의식이 멀어져가는거같더니 쓰러지고 다시 점점 의식이 돌아와서 잠시 내려 앉았다가 정신차리고 돌아왔습니다. 몸이 불편한게 있었다거나 그렇지는 않았구요. 그 후로도 정신이 어지럽거나 하진 않았어요 멀쩡합니다
작년에도 한번 이런적이 있는데 그냥 그랬거니하고 넘어갔는데 올해도 이러니까 좀 무섭네요.. 저혈압이 맞을까요?? 어느 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야할지 여쭤봅니다


답변

Re : 키는 159 몸무개는 50전후 왔다갔다합니다
정도감
정도감[전문의] 다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도감 입니다.

갑작스럽게 의실을 잃는 증상을 겪어 많이 놀라셨을듯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토대로 추정컨데 의뢰인님께서 겪은 증상은 실신(syncope) 으로 추정됩니다.
실신은 갑작스럽게 짧은 의식소실로 인해 쓰러진 후 금방 회복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실신은 여러가지 원인에의해 뇌혈류가 6-10초 동안 현저히 감소되면 완전 의식소실에 의한 실신이 유발되며,
이보다 짧은 시간에서는 의식을 잃을 것 같은 어지럼증,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인 전실신 (presyncope)이 발생합니다.

발생 빈도는 보고에따라 3% ~ 40%가 일생에 한 번 이상 실신을 경험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여자에서 좀 더 흔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실신 후에는 후유증없이 회복되나 일부의 경우 사망에 이르거나 손상에 의한 심각한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발 원인에따라 1) 비심인성 실신, 2) 심인성 실신, 3) 원인 불명의 실신 등으로 나눠지며, 제일 흔한 경우는 비심인성 실신으로 대게의 경우 생명에 지장이 없으며, 심인성 실신의 경우 급사를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기립경사검사 (head-up tilt test), 심전도, 심초음파, 운동 부하 검사 등의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반복된다면 상급병원의 순환기내과 또는 신경과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