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단에 문제가 있나요?

요새 다이어트로 아침 저녁 토마토 1개랑 바나나 1개를 먹고 점심은 일반식을 먹습니다. 그러다보니 가끔 몸이 힘이 빠지고 하는데 식단에 문제가 있나요? 한달정도 이 식단 유지했습니다.


답변

Re : 식단에 문제가 있나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합니다. 바나나 섭취는 1일 1개 이내로 줄이시고, 대신 삶은 계란이나 닭가슴살 등의 단백질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단백질과 더불어 샐러드, 채소 스틱 등의 신선한 채소 섭취는 늘리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아침은 지금과 같이 식사하시고 저녁식사만 닭가슴살 샐러드나 에그샐러드 또는 삶은계란 1~2개+ 오이 1개 등으로 식단을 수정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아래에 기본적인 체중감량 식사원칙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성인인 경우)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단에 문제가 있나요?
이채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채원 입니다.

우리몸에서 필요한 영양성분은 단백질,지방,탄수화물,비타민,무기질 입니다.
그런데 드시고 계시는 영양성분은 양과 종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몸의 혈액응고, 체액의 균형, 호르몬과 효소의 생산, 시각과정,세포의 손상복구와 같은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덴 꼭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동물성단백질(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생선)뿐만아니라 식물성단백질(콩-두부)등 있으니.
동물성단백질의 지방부분이 신경이 쓰이신다면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적은 양과 종류를 드시면 내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저장되어 있는 단백질 즉 근육을 분해해서
사용하기때문에 오히려 지방을 태울 수 있는 근육의 양이 같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경우 나중에 아프거나 폭식을 해서 지방이 늘어날 경우 다시 살을 빼는데 더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월급이 300이 들어왔었는데
지금 100이 들어옵니다.
그러면 줄이고 줄이고 해도 내 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러면 저금해 놨던 적금(근육)을 깨서 생활을 해야겠죠?
적정한 월급이 들어와야지 갑자기 줄이시면 생활이 휘청거립니다(건강이상)

그리고 점심때 폭식하고 빨리드시고 자극적인것을 드실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지금 한달을 유지하고 계시다니 정말 의지가 강하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시작전과 후 인바디 체크를 통해서 근육의 손실 정도를 확인 하고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습관이 좋은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하신면 근육이 유지 또는 증가되는 상태에서 지방만 빠지게 되지만
식사의 양과 종류를 과하게 줄인상태에서는 근육과 지방이 같이 빠지고 근육이 빠지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건강하게 다이어트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단에 문제가 있나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초저열량식, 탄수화물 및 단백질 섭취의 부족 등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초저열량식이란 800칼로리 이하의 식사를 말합니다.
이 식사 방법은 다이어트 시 지방보다 근육 손실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어느 시점이 되면 굶어도 더이상 체중이 감량되지 않은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섭취 부족은 또 다른 식탐을 불러올 수 있구요.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감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남성이라면 하루 최소 1500칼로리 이상의 열량 섭취가 필요하며,
탄수화물은 최소 100g 이상, 밥으로 1.5공기 정도는 최소로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을 식단에 포함했을 시 장점은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되며, 특히 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침과 저녁에 복합탄수화물군과 단백질군은 첨가하여 전체적인 섭취 열량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현재 호소하시는 증상이 호전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