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나이57세 키158센티 몸무게56 살을 빼지 않아도 되나요?
혈압약 먹고있어요 요즘 복부에 살이 많이 쪘어욤ㅠ
답변
Re : 나이57세 키158센티 몸무게56 살을 빼지 않아도 ...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체중 감량을 생각하실 때에는 키 대비 나의 현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물론 직관적이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현 체중 안에서 나의 체구성에 대한 분석입니다.
주변 쉽게 측정해보실 수 있는 인바디 검사를 한번 해보시고
결과로 나타난 질문자님의 체구성 성분을 확인해 보실기를 바랍니다.
내가 갖고 있는 근육량 대비 체지방량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다이어트 필요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정보주신 혈관 관련된 질병의 유무와 복부에 축적되는 주된 지방유형인 내장지방은 서로 연관성이 높습니다.
건강을 위한 그리고 현 체중 안에서 복부 지방율이 높을 것을 예상해 보았을 때의
내장지방 감량을 통한 관리를 고려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57세 키158센티 몸무게56 살을 빼지 않아도 되나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현재 체중은 정상범위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복부쪽에 살이 많으시고 혈압이 있으시다고 하시니 간단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시어 건강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3번 원칙이 복부비만 해소 및 혈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57세 키158센티 몸무게56 살을 빼지 않아도 되나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정상체중이나 과체중에 가까운 체중이므로 약간의 체중 감량을 하시면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복부비만의 원에는 식사 뿐아니라 활동량 부족, 나이, 호르몬 변화, 유전적 요인 등 매우 다양합니다.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 폐경이라는 몸의 큰 호르몬 변화를 겪습니다.
이 때, 여성호르몬은 줄고 남성호르몬의 분비량이 늘게되는데 증가한 남성호르몬이 바로 복부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즉, 개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폐경기의 여성이라면 겪을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운동과 식사 조절이 필요한데,
현재 식사는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하시는지, 또한 식사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이 충분히
섭취되도록 신경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에는 콩, 두부, 생선, 해산물, 살코기, 우유 및 유제품 등이 있으며, 버섯, 해조류, 각종 채소 등을 꼭 곁들이셔서
식사형태로 드시기 바랍니다.
걷기, 수영, 에어로빅 등 관심있는 운동이 있으시다면 주 3회 이상 해주시구요.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