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맥박이 49bpm이면서 어지럽네요

맥박이 49bpm이면서 어지럽네요
요즘 pt받고있고 식단조절하는데 ㅜㅠ왜그런걸까요..ㅠ
평소에는 64정도나왔어요..


답변

Re : 맥박이 49bpm이면서 어지럽네요요즘 pt받고있고 식 ...
박상기
박상기[전문의] 시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상기 입니다.

맥박이 떨어지는 경우는 지속적인 운동으로 인해 심폐활량이 좋아져서 박동당 심장의 박출량이 늘어나는 경우
또는 맥박의 이상(부정맥 포함)
또는 맥박을 조절하는 약 복용(항부정맥제, 혈압 강하제 등)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맥박의 이상이 아니고 약물 복용을 하고 있지 않다면 어지러움의 원인은 맥박 보다는 PT를 하면서 과도한 수분 배출로 인한 탈수, 급격한 체중 변화와 식단 변화, 빈혈 등에서 원인을 찾아 보세요

참 혈압을 꼭 측정을 해 보세요
정말로 어지러움이 없을때와 있을때의 혈압과 맥박이 변화가 있는지 여부가 상기 말한 원인들을 배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맥박이 49bpm이면서 어지럽네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흡곤란이나 현기증, 흉통, 심부전증, 실신 등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4.09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비만일 수록 심혈관질환 발생가능성이 높으니 산책, 뛰기, 줄넘기, 체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 중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하루 30분 정도 1주일에 3회 이상 시행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