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tear 판정 받고 난 이후 현 상태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박용철선생님.
tfcc 관련 검색하다 선생님을 알게 되어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저는 23살 남자로 현 군복무중이며 올 2월 초에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다가 손목을 다쳤습니다.
처음에는 문고리를 돌리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아팠지만 약 3~4주동안 소염제를 먹고 손목을 최대한 쓰지 않으니 상태는 많이 호전되었습니다만 통증이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현재 문고리를 돌리는 등의 일상 생활을 가능하나 컴퓨터 마우스를 사용할 때 좀 손목이 시큰시큰 하는 정도입니다.
당시 꽤 호전을 보이자 곧 손목이 완치되어 전과 같이 될거라 생각했지만 다치기 이전으로 완벽히 돌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군병원에 가 mri를 찍어보니 군의관으로부터 tfcc tear이며 척골(?)이 기니 척골 단축술을 하자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말만 듣고 바로 수술을 하기는 꺼려져 동네 병원에 가 mri를 병원 선생님께 보여드리며 진료를 받았는데, 우선은 보존적 치료를 먼저 하자고 하셨습니다. 그 때가 4월 쯤 됬을 겁니다.
그 때부터 프롤로 주사를 지금까지 약 6번정도 맞았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낫는 느낌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당기는 운동은 해도 괜찮다고 하셔서 턱걸이만 가볍게 몇개 하고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확실히 손목이 이전보다는 조금 더 시큰시큰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온찜질을 하면 증상이 좀 호전됩니다.
지금 현재 제 손목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단계인지, 아니면 계속 이 상태로 지내야 하는 건지
그리고 당기는 운동을 해도 손목의 시큰함이 있는데, 그래도 운동을 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긴 글, 제 상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TFCC tear 판정 받고 난 이후 현 상태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박용철
박용철[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용철 입니다.

MRI를 보고 진찰을 해봐야 합니다.

척골의 길이가 길거나 불안정성이 있으면 수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골 손상 소견이 있으면 수술을 권합니다.

6개월 이상 아프면 수술을 고려하세오
척골이 길거나 불안정성이 있으면 기다리거나 주사를 맞는다고
좋아지지 않습니다.

고생만하고 악화만 되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