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과에서 항생제를 두달이상 복용하면서 자꾸붓더라구요

애둘키우는 38살 주부예요
한두달전까지만해도 몸무게가 51로 계속유지됐었어요
근데 피부과에서 항생제를 두달이상 복용하면서 자꾸붓더라구요 원래부터 항생제먹으면 많이 붓는스타일이였답니다 ㅠㅠ
지금은 키160에 몸무게 57인데요
물론 붓다가 살이찌면서 안먹던맥주에 맛을들여서 그것때문에 살이 더찐것같기도해요
그래서 운동시작한지 한달이넘었고 제대로 음식조절까지한건 2주가 넘어가는데 몸무게가 운동전보다 자꾸늘기만하네요 ㅠㅠ
몸도많이부었다는 느낌이들어서 너무불안해요
신랑은 아직 운동한지얼마안되었으니 조급해하지말고 꾸준히해보라는데 진짜 운동이 체질에안맞아서 그런거면어쩌죠?


답변

Re : 애둘키우는 38살 주부예요한두달전까지만해도 몸무게가 ...
한유진
한유진[영양사] 연세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한유진 입니다.

남편분의 말씀대로 조급해하시지 말고 꾸준히 운동을 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몸이 잘 부으시는 것이 몸무게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몸이 부었을 때 운동과 식단을 통하여 붓기를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나트륨 섭취를 줄이도록 하세요:)
몸안의 구성하는 체액의 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즉, 나트륨의 섭취가 많아지면 이를 조절하기 위하여 수분을 몸안에 보유를 하게 되면서 몸이 붓게 됩니다.

2. 칼륨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칼륨은 몸안의 염분을 소변으로 보내는 작용을 해줍니다. 칼륨이 많이 포함된 음시은 아보카도, 샐러리 등이 존재합니다.

3. 마그네슘이 포함된 음식을 드세요
마그네슘은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붓기를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바나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4. 맴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도록 하세요

위와 같이 식생활을 함께 조절해 준다면 붓기를 완하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애둘키우는 38살 주부예요한두달전까지만해도 몸무게가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 감량]
처음 체중감량 시에는 체수분이 함께 빠지면서 체중감량 효과가 눈에 크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체지방 감량은 아닙니다. 체수분이 더 이상 감소되지 않을 때부터 우리 눈에는 체중감량이 더디게 나타난다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권장하는 체중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따라서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시길 권장하며,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아요.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육운동의 경우 웨이트가 어려우시다면 잘 알고 있는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웨이트운동을 따로 실천하시기가 어렵다면 스쿼트 한 가지만 매일 걷기와 함께 20회씩 3세트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어떤 운동이든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흥미를 붙이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ex. 배드민턴, 축구 등)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그외 다이어트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