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평소 심박수가 안정시에도 100을 육박합니다.

평소 심박수가 안정시에도 100을 육박합니다.
나이는52세이고 흡연을 합니다.
심장이 엊박자로 빨리뛰어 스스로 응급실을 찾은경험이
있습니다. 부정맥인거 같다는 병명을 들었는데
6년동안 150을 넘은적은 있으나 별징후없이 잘지내고 있는데
걱정이 됩니다.
잠을자고 일어난 직후에도 90이 나옵니다.


답변

Re : 평소 심박수가 안정시에도 100을 육박합니다.나이는5 ...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 입니다. 맥박이 많이 빠릅니다.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상선 질환이나 혹은 부신피질종양도 생각해야할 것 같고.. 부정맥도 생각해야할 것 같고..가까운 내과가서 조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4시간 심전도를 체크해 볼수도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평소 심박수가 안정시에도 100을 육박합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빠른 심박수의 원인은 부정맥, 공황장애, 갑상선기능장애, 카페인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없고 지속적, 불규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심박수를 올리는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라며 빠른 맥박이 지속되거나 증상 발현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4.58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