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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콜레스테롤이 높습니다

나이는 만 21세고 여자 키 172 몸무게 65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습니다(ldl은 높고 hdl과 중성지방은 오히려 좋은편이고 정상입니다)
갑자기 어제랑 오늘 연속으로 심장이 한 0.5초에서 1초정도 쿡 하고 아파서 깜짝 놀랐습니다
아픈 것은 분명 뼈 깊숙한 안쪽인데 갈비뼈 겉 부분을 눌러보니 아프기도 하더군요
인터넷 찾아보니 잠깐 아픈 것은 심장문제일 확률은 낮다던데 콜레스테롤이 높다보니 걱정이 됩니다 중요한 시험이 임박 하여 병원에 갈 시간이 별로 없는데 그래도 병원에 꼭 가봐야 할까요?

답변

Re : 나이는 만 21세고 여자 키 172 몸무게 65입니다 ...
김주일
김주일 [전문의] 연세휴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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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주일 입니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이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증과 같은 심장질환의 원인인자일 수는 있으나
지금 호소하는 증상과는 관련성이 낮아보입니다.

현재 증상이 없다면 일단 경과관찰해보셔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는 만 21세고 여자 키 172 몸무게 65입니다 ...
조혜리 하이닥 스코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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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단 혈액검사에서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이하로 나와야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상체중을 유지하시면서 꾸준한 운동과 포화지방 섭취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주의하시면서 식생활을 건강하게 관리하시면 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새우, 계란 노른자, 젓갈류, 간, 순대, 오징어, 버터, 베이킨, 소세지, 햄, 갈비 등이 있으며 이런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률이 많아질 경우 혈액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적절히 한끼 섭취시 포만감이 70~80%로 느껴질 때 수저를 놓으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콜레스테롤이 높습니다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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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해선 먼저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체중을 위해 운동은 필수이며, 체지방 제거와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운동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나쁜 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체지방 감량과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주4회 이상 일 30분 이상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하체 근력운동은 체지방감량에 도움을 주며,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개선과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계단오르기(10분 이상) 등
-근력 운동: 레그 익스텐션(앉아서 다리펴기), 스쿼트, 런지 등
-운동 강도: 숨이 찰 정도(약간 힘들다~힘들다 강도)

▶[콜레스테롤 수치개선과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계단 오르기 10층 이상
-스쿼트 15개씩X3세트
-레그 익스텐션 20개씩X3세트

▶[추천 식품]
-딸기 :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그대로 유지시켜줍니다.
-양파 :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낮춰주고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 : 신진 대사를 높여주며, 혈액 속 독성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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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