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슨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많이 걸으면 오금이 댕기고, 앉잤다 일어날 경우 오금이 아파서 일어나기가 어려우며, 무릎바깥쪽 관절위 허벅아래쪽 에 힘줄이 튀어 나왔습니다. 오금은 잔 핏줄이 선명하고 멍이 들기도했습니다
무슨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많이 걸으면 오금이 댕기고, 앉잤다 일어날 경우 오금이 ...
김병준
김병준[전문의]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병준입니다.
문의주신 내용과 첨부한 사진 속 혈관의 양상을 봤을 때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혈관은 사타구니부터 발목 안쪽까지 이어지는 ‘대복재정맥’과 무릎 뒤쪽 오금부터 발뒤꿈치까지 내려오는 ‘소복재정맥’으로, 이들 원인혈관 내에서 혈액의 역류가 발생해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질 경우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심장 쪽으로 일정하게 흘러야할 혈액이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아래쪽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만성 진행성 혈관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혈관이 부풀고 커져 피부 밖으로 튀어나오거나 거미줄 모양으로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 푸른 혈관이 비치는 망상정맥류, 피부색 변화 등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보이지 않고 느껴지는 증상으로 다리 무거움, 부종, 야간근육경련, 통증, 저림, 피부 가려움증, 열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금 쪽이 불편하다고 하신 것으로 말미암아 소복재정맥 부위에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만,

혈관 초음파를 통해 혈관 내 혈액의 역류 여부를 확인하고 원인혈관의 기능과 상태를 면밀히 검사해봐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증상의 원인을 찾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우시길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