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갑상선 저하증 건강상태 문의합니다
나이 44세
키 159
2015년부터 갑상선 저하증 신지로이드 0.075복용
2017년1월부터 활동량 없음 수술전 체중 58-62
2017년 8월 갑상선 반절제 수술
수술후 은둔생활 체충 2018년 1월10일까지 68-72
현재 몸무게 56~58 3개월유지중
제 면역력, 나이, 갑상선암 대해 제가 너무 간과하며 다이어트를 했는지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영양제,음식을 제대로 섭취안하고 걷기, 반식욕만 했습니다.
수술후 처음으로 5월1일-9일까지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아르바이트 시작, 말도 제일 많이 했습니다.목이조금씩 따갑기 시작. 감기가 오는것 같았음.
5월10일,19일,23일 수술한 목이 너무 따가워 병원내원.내과 3회 방문. 근육통,몸살없음.체온정상
처방약 9일복용.주사2회, 23일은 저림 더 심하다 말씀 드리니 링거맞고 2틀정도 조금좋음.
5월15일 부터는 한쪽 눈 떨림, 손, 발, 저림(차가운물에더심함 )종아리 근육 저림,
손목 시큰거림. 당장 약국으로 가서 영양제 (사진첨부.증상개선이 없어 철분, 피크노제놀6/5추가)
청소년기부터 편식이 심했고 최근 4년 들어 고기 (채식주의자가 아니고 시골와서 근처 사람이 없어서) 3-4개월 한번씩 먹고, 창피한 얘기지만 요리도 못하고 원래 불규칙한 식생활도 오래 했었고 최근 4년은 계란밥, 김치볶음밥만 먹은것 같아요.
1. 현재 영양제 섭취로 컨디션 개선이 될까요? (5/15부터복용중)
2. 영양제 왜 음식, 과일은 뭘 먹어야 좋을까요?
제 나이나 몸 상태를 간과해서 음식, 영양제를 끊고 다이어트를 해서 후유증은 있지만 주3회정도 걷기 운동하는 동안 삼성 헬스와 함께라서 진심 좋았습니다.
쌤들 바쁘신데 서론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빨리 건강하고 싶어요. 선생님들도 건강하세요.^^
답변
Re : 나이 44세키 1592015년부터 갑상선 저하증 신 ...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여러가지 영양제를 드시는 것 보다는 신선한 과일/야채를 잘 드시고 단백질 보충을 위해 육류도 섭취를 잘 하는 것이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
Re : 갑상선 저하증 건강상태 문의합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음식 섭취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감상선 암으로 인해 방사선 치료를 하지 않는 한 특별하게 가리는 식품 없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영양사협회 임상영양관리지침에 따른 주의사항 간략히 정리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OOD ]
- 도정이 덜 된 곡류 : 현미, 통밀 등
- 채소와 과일 : 토마토, 당근, 양배추 등
- 충분한 수분
[ BAD ]
- 필요 이상의 요오드 섭취 : 오히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 질 수 있음
[ 실천사항 ]
- 규칙적으로 균형적인 식사
- 과식 금지하여 정상 체중 유지
- 심한 변비 시, 충분한 수분과 섬유소 섭취
-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
- 복부팽만, 구역, 구토 등으로 식사 곤란 시, 조금씩 자주 섭취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랇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